충주 청룡사지 석종형승탑& 부도부재석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백운암철볼
+
앙성온천
+
청룡사지보각국사
+
청룡사지 보각국사탑비
+
보각국사탑 앞 사자 석등
+
충주호
+
경종대왕태실
+
억정사대지국사비

 

**** 청룡사 석종형 승탑(부도) & 손실된 부도 부재석

청룡사지 내의 또다른 부도탑으로 석종형을 모양을 하고 있는 전형적인 조선시대 부도탑입니다.
하대석은 단석 1매로 3단의 괴임이 있고 탑신의 윗 부분은 보발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탑신의 앞쪽으로 음각한 문자가 보이는데 식별이 쉽지 않으나 고운당사리탑(孤雲堂舍利塔)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석종형 부도 앞에 파손된 채 놓여 있는 부도탑이 있습니다.
옥개석,상대석,하대석 등은 남아 있으나 탑신석만 손실된 부도탑입니다.부재들이 모두 6각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특이하고 구름무늬등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그 옆으로는 다시 사리공이 뚫어져 있는 방형의 돌이 나란히 놓여져 있습니다.

청룡사지 석종형부도탑청룡사지 석종형부도탑
청룡사지 손실된 부도탑



 **** 청룡사지

청룡사는 조선  태조 이성계의 명으로 충주시 소태면 오량리 청계산 중턱에  창건된 사찰로 태조의 사부인 보조국사가 말년을 이 곳에서 보낸 곳입니다.
현재 사찰은 폐사되어 축대와 주조석만이 남아 있고 사지로부터 서쪽으로 언덕진 곳에 조선 전기의 석조미술을 대표할 만한 보각국사의 부도탑인 정혜원융탑과 탑비, 그리고 사자석등과  일부 문화재들이 남아 있습니다.

청룡사는 조선말기에 폐사되었다하는데  당시 중앙에 강력한 세력을 가지고 있던 민씨가에서 이 곳에 묘를 쓰려고 불을 일부러 질렀다는 얘기가 전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민씨가와  이 지방 유지세력인 허씨 일가간에 벌어진 재미난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이 청룡사 윗 자리에다 민씨들이 명당이라고 하는 산소지를 정해서 이장을 한일이 있었다.
그런데 풍수설에 따르면 명당자리 근처에 절이 있으면 좋지 않다는 것이다.
당시 권세는 민씨들이 크지만 이 지방세력으로 봐서 허씨들이 크고 이 사찰의 운영권도 허씨들이 쥐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그래서 민씨 일가는 비밀리에 사람을 사서 불을 지르기에 이르렀다.
그 때 이 절 지붕위에 살고 있던 큰 뱀이 내려와 불을 지른 사람의 앞을 가로 막으니 한 사람은 뛰어 나오다 놀라 넘어져 피를 토해 즉석에서 죽고 또 한 사람은 발이 떨어지지 않아 그 자리에서 불에 타 죽었다. 뿐만 아니라 그 절 위에 쓴 민씨 산소에 벌초하러 오는 사람까지도 오기만 하면 생명을 잃고 가므로 산소도 산 아래 묵모이란는 곳으로 이장했다고 한다.
불이 난 후 뱀은 절 옆에 있는 못 속에 들어가 살고 있었다고 하는데 승려들은 뱀에게 고마운 뜻으로 밥을 먹을 적마다 꼭 뱀이 있는 못 속에다 음식을 넣어 주므로 사람만 오면 나와서 꼭 받아 먹었다 한다.
어느날 이 청룔 골짜기는 구름으로 덮히더니 그 구름이 차차 금가면 '두무소' 쪽으로 옮겨 갔는데 그 못 속에서 살던 뱀이 이무기가 되어 사람 눈을 피해 목계강으로 옮겨 간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 뱀이 옮겨 간 후 절의 명목만 겨우 유지하다 지금은 사지만 남아 있다.

현재의 청룡사는 이 사지의 북쪽 편 청계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곳이 원래 보각국사가 은거하였던 곳이라고 합니다.


<문화유산 여행기> 


*
충주 소태면 청룡사지 답사기
 

 

 

 

 

충주시 소태면 청룡사지를 찾아가야만 합니다.
충주~ 원주를 잇는 구 19번국도를 이용합니다.
구 19번 국도를 이용 원주방향으로 가다가 소태면 오량리로 향하는 길로 들어섭니다.  좌측으로 길이 나 있습니다.

목계에서 19번도로를 타고 작은 언덕고개를 하나 넘자마자 정혜원융탑과 청룡사지 안내판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길은 강원도 부론을 거쳐 문막 영동고속도로와 만나게 됩니다.
높진 않지만 굽이가 심한 고개하나 넘으면 오량리에 도착하게 됩니다. 소태초등학교를 따라 우회전하면 얼마 못가서 작은 개울 옆 둑방길을 따라 올라가게 되면큰 느티나무가 있는 청룡입구에 도착하게 됩니다.

 



<청룡사지 진입로 앞에서..>


<청룡사지 주차장>




<청룡사지  들머리>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