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백운암철볼
+
앙성온천
+
정혜원융탑
+
정혜원융탑비
+
정혜원융탑전 사자석등
+
충주호
+
경종대왕태실
+
억정사대지국사비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청룡사 석종형 부도 & 손실된 부도 부재석

청룡사지 내의 또다른 부도탑으로 석종형을 뛰고 있는 전형적인 조선시대 부도탑 형식을 취하고 있다.
하대석은 단석 1매로 3단의 괴임이 있고 탑신의 윗 부분은 보발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다.답신의 앞쪽으로 음각한 문자가 보이는데 식별이 쉽지 않으나 고운당사리탑(孤雲堂舍利塔)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석종형 부도 앞에 파손된 채 놓여 있는 부도탑은 옥개석,상대석,하대석 등은 남아 있으나 탑신석만 손실된 부도탑이다.부재들이 모두 6각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특이하고 구름무늬등이 장식되어 있다. 그 옆으로는 다시 사리공이 뚫어져 있는 방형의 돌이 있다.

청룡사지 석종형부도탑청룡사지 석종형부도탑
청룡사지 손실된 부도탑



 **** 청룡사지

청룡사는 조선  태조 이성계의 명으로 충주시 소태면 오량리 청계산 중턱에  창건된 사찰로 태조의 사부인 보조국사가 말년을 이 곳에서 보낸 곳입니다.
현재 사찰은 폐사되어 축대와 주조석만이 남아 있고 사지로부터 서쪽으로 언덕진 곳에 조선 전기의 석조미술을 대표할 만한 보각국사의 부도탑인 정혜원융탑과 탑비, 그리고 사자석등과  일부 문화재들이 남아 있습니다.


<청룡사지 진입로 앞에서..>


<청룡사지 주차장>

 


<청룡사지 문화재 들머리>

 

청룡사는 조선말기에 폐사되었다하는데  당시 중앙에 강력한 세력을 가지고 있던 민씨가에서 이 곳에 묘를 쓰려고 불을 일부러 질렀다는 얘기가 전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민씨가와  이 지방 유지세력인 허씨 일가간에 벌어진 재미난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이 청룡사 윗 자리에다 민씨들이 명당이라고 하는 산소지를 정해서 이장을 한일이 있었다.
그런데 풍수설에 따르면 명당자리 근처에 절이 있으면 좋지 않다는 것이다.
당시 권세는 민씨들이 크지만 이 지방세력으로 봐서 허씨들이 크고 이 사찰의 운영권도 허씨들이 쥐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그래서 민씨 일가는 비밀리에 사람을 사서 불을 지르기에 이르렀다.
그 때 이 절 지붕위에 살고 있던 큰 뱀이 내려와 불을 지른 사람의 앞을 가로 막으니 한 사람은 뛰어 나오다 놀라 넘어져 피를 토해 즉석에서 죽고 또 한 사람은 발이 떨어지지 않아 그 자리에서 불에 타 죽었다. 뿐만 아니라 그 절 위에 쓴 민씨 산소에 벌초하러 오는 사람까지도 오기만 하면 생명을 잃고 가므로 산소도 산 아래 묵모이란는 곳으로 이장했다고 한다.
불이 난 후 뱀은 절 옆에 있는 못 속에 들어가 살고 있었다고 하는데 승려들은 뱀에게 고마운 뜻으로 밥을 먹을 적마다 꼭 뱀이 있는 못 속에다 음식을 넣어 주므로 사람만 오면 나와서 꼭 받아 먹었다 한다.
어느날 이 청룔 골짜기는 구름으로 덮히더니 그 구름이 차차 금가면 '두무소' 쪽으로 옮겨 갔는데 그 못 속에서 살던 뱀이 이무기가 되어 사람 눈을 피해 목계강으로 옮겨 간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 뱀이 옮겨 간 후 절의 명목만 겨우 유지하다 지금은 사지만 남아 있다.

현재의 청룡사는 이 사지의 북쪽 편 청계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곳이 원래 보각국사가 은거하였던 곳이라고 한다.


 

 

 

 

 

 

청룡사지를 찾아가야만 합니다.
충주~ 원주를 잇는 19번국도를 이용합니다.
19번 국도를 이용 원주방향으로 가다보면 소태면 오량리로 향하는 길로 들어섭니다.  좌측으로 길이 나 있습니다.
다. 목계에서 19번도로를 타고 작은 언덕고개를 하나 넘자마자 정혜원융탑과 청룔사지 안내판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길은 강원도 부론을 거쳐 문막 영동고속도로와 만나게 됩니다.
높진 않지만 굽이가 심한 고개하나 넘으면 오량리에 도착하게 됩니다. 소태초등학교를 따라 우회전하면 얼마 못가서 작은 개울 옆 둑방길을 따라 올라가게 되면 도착하게 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