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심항산 봉수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충주남산
+
계명산
+
충주호
+
충주호유람선
+
충주댐
+
탄금대
+
임경업장군묘
+
삼초대
+
단호사철불

 

충주시 뒷편으로 안림동과 용탄동,종민동 사이에 높이 775m의 계명산이 있습니다. 옆의 남산(금봉산)과 함께 충주시내를 감싸 안은 듯한 형국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산은 계족산,심항산,오동산,동악산,광명산,객망산이라고 부르다가 1958년에 충주지역의 발전이 없음이 이 산의 이름 때문이라 하여 지방 유지들에 의해 계명산이라고 고쳐 불려 지게 되었습니다.

심항산 봉수 잔존 석축 심항산 봉수에서 바라본 충주호와 우측으로 옛날 청풍 단양으로 통하는 길이었던 목벌! 심항산 봉수에서 바라본 충주호와 우측으로 옛날 청풍 단양으로 통하는 길이었던 목벌!  


심항산 봉수는 다른 봉수터와는 달리 계명산 정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산 정상에서 종민동 충주호로 뻗은 산줄기 끝 봉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봉우리를 계명산의 옛이름인 심항산(385m)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심항산 봉수는 제천 청풍 오현 봉수와 충주시 대소원면 마산봉수를 연결합니다.
산 정상에서 남쪽사면으로, 전망이 좋은 곳에 길이 약 85m, 토루 3단의 석축이 둘러 쳐 져있었으며 정상에 봉수대 터가 4각형으로 돌로 쌓여 있으나 주변에 누군가가 묘자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별장1명과 감관5명과 군인 100여명이 소속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마즈막재 마즈막재에서 바라 본 심항산 봉수

충주댐을 조망하는 위치로 아주 좋은 장소이며 동쪽으로 청풍의 오현 봉수는 탁 트인 남한강 줄기와 더불어 시원하게 눈에 들어오며 마즈막재를 넘어  남서편  마산 봉수쪽은 마구 자란 수목의 방해로 조망이 어렵습니다.
임시 방편으로 마즈막재 정상 삼거리에서 심항산 봉수를 응시하고 바로 뒤돌아 보면 멀리 마산 봉수와 마주하게 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조망이 확보되니 높고 험준한 계명산 정상을 봉수대터로 택할 필요가 없었던 듯 싶습니다. 
계명산 정상보다 접근이 용이하고, 또한 마즈막재에서 목벌로 이어지는 길은 과거 청풍.단양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교통로였기에 이와 가까운 심항산이 봉수대터로 적합하였으리라 봅니다.

 

 

 

심항산봉수는 지도에서 보듯 마즈막재 고개를 넘어 충주댐 방향으로 가다보면 나타납니다.
심항산 봉수에 대한 특별한 안내판은 없습니다만 충주 종댕이길 입구만 찾으면 됩니다..
또한 계명산 자연휴양림 맞은 편에 있다보니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마즈막재는 충주시내 외곽에서 충주를 바라보면 충주시 뒷 편 계명산과 남산 사이 낮은 안부지역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곳이 마즈막재입니다.
충주시 동쪽 끝자락입니다.
시내 곳곳에서  마즈막재로 이어지는 도로와는 쉽게 연결이 됩니다.
충주시는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어 시내를 관통하여 마즈막재로 가는 데에는 큰 시간을 요하진 않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