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사자빈사지 사사자 9층석탑 - 송계계곡 - 월악산국립공원

 

 

보물 94 호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덕주산성
+
덕주사마애불
+
사자빈신사지석탑
+
월악산국립공원
+
송계계곡
+
충주호
+
충주호유람선
+
수안보온천
+
문경새재

사자빈신사지 석탑은 월악산국립공원송계계곡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송계계곡 팔경 중 하나인 '와룡대'에서 조금 내려와 왼쪽 갈림길로 들어서면,고려 시대 사찰인 사자빈신사 절터가 나오며, 가지런히 정리된 절터 한 가운데 제법 화려한 석탑이 우두커니 서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석탑은 보물 94호로 절터의 이름을 따라서 사자빈신사지 석탑으로 불렸으나  4마리의 돌사자상이 탑신을 받치고 있는 특징을 반영하여 현재 "사자빈신사지 4사자 9층 석탑"으로 불립니다.
실제 9층 석탑이었으나 지금은 4층까지만 남아있습니다.

 

탑의 아랫부분, 즉 기단에 새겨져 있는 명문을 통해 이 석탑은 고려 현종 13년(1022년)에 세워진 석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단부의 상대를 보통 탑들과는 다르게 돌사자 4 마리가 떠 받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4마리 사자상 가운데에 '비로자나불 좌상'을 안치한 것이 특이합니다.
이런 스타일의 석탑은 통일산라시대에 조성된 가야산 화엄사 사사자3층석탑(국보35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조성 연대로 봐서 화엄사 석탑양식을 모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월악산국립공원 송계계곡으로 들어갑니다.
송계계곡은 수안보에서 미륵리를 거쳐 들어가거나 충주호를 따라 단양으로 이어지는 36번국도 
월악선착장, 월악대교 인근의 탄지삼거리에서 송계리로 진입하면됩니다.

월악산 송계리와 미륵리를 잇는 도로를 따라 들어가서 망폭대와 와룡대가 있는 덕주산성 남문에 근처에 도착합니다.
사자빈신사지석탑으로 향하는 길목은 와룡대와 망폭대 사이에 있습니다.
와룡대인근 물레방아 휴게소를 지나면 좌측으로 2차선 도로가 나 있는데 골뫼마을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이 도로를 따라 조금만 들어가면 사자빈신사지가 나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