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KBS왕건촬영장
+
문경새재
+
수안보온천
+
월악산국립공원
+
새재1관문
+
새재2관문
+
조령원터
+
마패봉
+
주흘산
+
부봉
+
조령산
+
신선암봉
 


 

 

●사적 제 147 호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새재 삼관문 충북괴산 쪽에서 바라 본 모습충북 괴산과 경북 문경의 경계인 백두 대간 상에 자리하고 있는 삼관문은 문경새재 3관문 중 마지막 관문으로서 조령관(鳥嶺關)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이 관문은 잘 알려졌다시피 영남 지방과 서울을 잇는 주요한 교통로이면서 군사적 요충지이다.조선 숙종 34년(1708년) 오랑캐의 북침을 막기 위해 축조한 후 화재로 훼손되어 유추만 남아 있던 것을 1971년 홍예문과 135m의 석성과 누각을 복원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3번국도 상에서 삼관문 진입로인 고사리 입구에서..임진왜란 당시 신립은 김여물장군을 비롯 부하장수들의 이 곳 새재방어 권유를 무시하고 충주 탄금대 배수진을 펴 아쉬움을 남기기도 한 곳이기도 하다.
문경새재 1관문으로부터 잘 닦인 도로를 따라 2관문을 거쳐 3관문을 넘는 고갯길은 옛길의 향수를 달래며 과거 선조들의 발자취를 음미해 볼 수 있는 좋은 곳이기도 하며,주변으로 솟은 기암괴석의 산봉우리들은 절로 감탄을 내게 한다.
가을 단풍이 들 때가 최적격이라 생각된다.
실로 문경쪽으로는 문경새재 도립공원으로서 조령산, 신선암봉, 주흘산,부봉등이 새재길을 감싸고 있으며, 삼관문을 넘어와 충북 괴산으로는 신선봉과 마폐봉이 운치를 더해 주어 가벼우면서도 건강한 산보를 만끽하게 해 준다.
삼관문은 충북 고사리 쪽에서 오르는 것이 교통상 빠르며 편리하다.
관문 바로 아래에는 조령산 자연휴양림과 시설좋은 펜션들 그리고 향토식당들이... 가까운 거리에 수안보온천 휴양지가 있어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기도 한다.
 

 

 

 

 

 

삼관문은 충주,수안보와 문경을 오가는 3번국도상에서 접근합니다.
수안보에서 차량으로 10여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위 소조령이라고 칭하는 고개 정상에서 갈라져 들어가야만 합니다.
이 갈림길로 들어서면 좌측으로 공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그 위로 이화여자대학교 고사리 연수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람한 소나무 숲을 지나면 넓은 주차장이 나오는데 차량은 이 곳까지 뿐이 진입이 안됩니다. 단 조령산 자연휴양림 방문객들은 휴양림까지 진입가능합니다.
주차장에서 삼관문까지는 약 30여분이 소요되며 길이 잘 갖추어져 있어 큰 장애는 없습니다만 완만한 오르막길입니다..
삼관문에서 일관문까지는 내리막길이라 쉬엄쉬엄 2시간이면 일관문에 도착하게 됩니다.
옛 선조들을 생각하며 길을 따라 가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새재 일관문은 경북 문경시입니다. 충북 괴산군인 삼관문 주차장 인근과 연계된 대중교통망은 시외 버스밖에 없습니다.

이 점을 염두해 두시는 편이.....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