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KBS왕건촬영장
+
문경새재
+
수안보온천
+
월악산국립공원
+
새재2관문
+
새재3관문
+
조령원터
+
여궁폭포
+
혜국사
+
주흘산
+
부봉
+
조령산
+
신선암봉
 


 

 

●사적 제 147 호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새재1관문 뒷편에서 바라 본 모습새재 1관문인 주흘관문경새재 제1관문인 주흘관은 숙종34년(1708년) 이 곳이 군사적 요충지임이 재확인되어 삼관문인 조령관과 함께 축성되었다.
그 후 폐허가 된 것을 1904년과 1975년에 중수하였고 누각은 정문 3간,측면2간,협문2개가 있는 팔각 지붕이며 홍예문의 높이는 3.6m이며 부석 성벽의 폭과 높이는 각각 2 ~ 3m이며 길이는 동쪽과 서쪽이 모두 400여m이다.
한편,구한말 천주교 신자들에 있어서의 새재는 박해를 피해 은신처로의 도피로이기도 한 제 1관문인 주흘관 옆 수구문(水口門)은 관원의 눈길을 피해 숨어 드나들던 문으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새재 1관문 일대에 조성된 왕건 촬영장 셋트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문경새재도립공원 주차장에서 출발, 매표소를 지나 새재1관문까지 대략 20여분 소요된다.  주차장에서 새재1관문까지의 길은
은행나무와 단풍나무로 정비되어 있어 가을 단풍철이 가장 아름답다.

새재 1관문인 주흘관새재1관문 성벽도 만져보고 망루에 올라 사진도 찍으며 드라마 장면도 회상하고...
왕건촬영장까지 둘러보는데 대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우선 문경새재관문인 문경으로 갑니다.
문경새재 관문은 문경읍에서 충주로 넘어가는 이화령 이화령터널을 넘기 전에 갈라지는 길을 따라 들어가야만 합니다.
과거에는 안내판이 부족하여 찾아 들어가기에 애를 많이 먹었으나 왕건촬영 세트장의 유명세와 더불어 잘 갖추어진 도로와 안내판이 수월하게 진입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출발지가 서울일대인 경우 우선 충주를 거쳐 수안보를 통과하는 3번국도를 타고 이화령(이화령터널)을 넘습니다.
이화령터널을 넘어 터널 이용료를 내는 곳을 지나자마자 나오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들어가면 문경새재 입구입니다.

경상도 남쪽지역이 출발지인 경우는 당연히 문경시로 들어오셔야 합니다. 문경시는 과거의 "점촌"입니다.
문경새재가 있는 문경과 문경시(점촌)와는 약20여KM거리 차이가 납니다.

그외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으로 인해 문경새재IC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
E-mail : ch@chungjutou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