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미륵리 석조여래입상 -미륵리 석불입상 - 월악산국립공원

 

 

보물  96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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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물 96호 미륵리 석조여래입상

충주시 수안보면 미륵리에는 높이 9.8m의 거대한 미륵입상이 있는데 건립에 대한 문헌상의 기록이 없어 언제 건립되었는지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불상의 제조 기법등이 고려초기의 작품으로 보여집니다.
삼국유사엔 이 곳을 미륵대원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륵 불상이 직립하여 있는 둘레 3면에는 큰 돌을 쌓아 만든 6m 높이의 석굴구조로 되어 있고 석축내에는 강실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대개가 석굴 안에는 좌상을 안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미륵당 석굴에는 높이가 9.8m의 석불입상을 세워 놓았습니다.

 

일찍부터 석굴 사원이냐 아니냐 하는 논란이 많았으나 발굴과정에서 출토된 많은 유구와 유적을 토대로 이 미륵당을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석굴사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석굴사원은 인도나 중국과 같이 더운 기온을 피하기 위하여 석굴에 사원을 만들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찾아 볼수 없습니다.
경주의 토함산 석굴암만이 국내 유일무이한 석굴사원이었습니다만 미륵당 역시 석굴 사원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1963년 경주 석굴암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방식은 다르지만 이 미륵리 주실을 참고했다고 합니다.

미륵당의 미륵불상은 신라 마지막 왕인 56대 경순왕의 마의 태자 남매가 망국의 한을 품고 금강산으로 가던 중  이 곳에 머물며 미륵사 사찰을 건립하면서 세웠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 많이 조성된 일련의 고려시대 초기 양식의 거불들과 특징을 같이하고 있어, 고려초기의 석불입상으로 보고있습니다.
석불입상은 모두 5매의 돌을 이용하여 불상을 조성하고 1매의 얇은 돌로 갓을 만들어 놓은 높이 10.5M의 거대한 불상이입니다. 육계와 나발이 있고 얼굴은 둥글고 평판적입니다.
둥근 눈썹과 직선으로 감은 듯한 눈을 표현하고 작은 입을 두텁게 표현하였습니다.
몸체에 비해 얼굴 부분을 보다 더 정성들여 세밀하게 묘사하였습니다.

몸체의 표현은 목은 굵고 3도는 간신히 표현되었으며 어깨에서 발끝까지 같은 넓이로 마치 판석을 이룬 듯 일직선으로 만들었고 팔은 형체만을 겨우 나타내 보이고 있습니다.
오른 손은 가슴에서 펴고 있는 시무외인의 형태를 갖추었으며 왼손은 약함같은 것을 들고 있는 것으로 봐,이 불상을 약사 여래 입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 곳 미륵대원지와 미륵불상에는 미스테리한 점들이 있습니다.
석굴과 미륵불상은 불에 심하게 타서 석축에 조각된 불상의 모습을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손상을 입었지만 본존불상인 이 불상의 머리부분은 전혀 불에 탄 흔적없이 매끄러운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화재로 손상된 얼굴을 파불 처리하고 새로 조성된 것이라고는 하지만 우측 언덕 3백m 떨어진 지점에 파불이 거꾸로 쳐 박혀 있는데 이 또한 깨끗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사찰의 이름을 왜 미륵대원이라 했는지 그것 또한 의문이 아닐 수 없으며  그리고 이 불상은 신라말 고려초의 거대한 석불입상임에도 불구하고 나말여초의 중앙 세력들이 대개 믿던 관음상이나 아미타상이 아닌 왜 미륵불이라는 점입니다.


미륵신앙은 원래 불교적이라기 보다는 한반도적 토착신앙의 요소가 강하다고 합니다.
주 신앙 층들은 귀족 중앙세력이 아닌 가난한 백성들이였습니다.
하층민들은 석가상, 관음상, 아미타상이 아닌 미륵불을 숭배하였으며, 대부분 미륵불상들의 그 규모 역시 바위 귀퉁이에 엉성하게 조각해 놓은 것이 고작이었습니다.
미륵리 석불입상처럼 웅대한 규모의 미륵불상은 매우 희귀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석불입상은 북향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이는 덕주사 마애불을 바라보고 있다고 합니다.
석불입상은 북향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실례로 미륵리 석불 입상처럼 북쪽을 향하고 있는 불상을 찾아보기란 어렵습니다. 석불입상은 덕주사 마애불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여기엔 마의 태자와 덕주공주의 전설이 스며 있습니다.
미륵리 석불입상은 마의 태자의 상이요 덕주사 마애불은 덕주 공주의 상으로 두 남매가 마주보기 위해 마애불은 남향으로 있고, 석불입상은 북쪽을 향하고 있다고 합니다.

 

 

 


 ** 미륵 대원지(사적 제 317호)

충주 미륵리 사지는 월악산국립공원 내 하늘재 아래에 위치한 고려시대의 유서 깊은 사찰지입니다.
사지의 명칭은 고증을 토대로 미륵대원(彌勒大院)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미륵대원 사찰의 정확한 창건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사지에서 출토된 유물들로 보아서는 고려 초기에 창건되어, 고려후기 몽고의 침입 때 소실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손된 사원 안에는 석불 입상이 서 있고,그 앞으로 동 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보여지는 8각 석등과 미륵리 5층석탑이 나란히 서 있습니다. 단탑가람(사원)배치의 형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 미륵대원지에 있는 문화재

 


+ 미륵대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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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96호 미륵대원지 석불여래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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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95호 미륵대원지 오층석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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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대원지 사각연화석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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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대원지 팔각석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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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대원지 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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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대원지 당간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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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달장군 공기돌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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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대원지 3층 석탑
 

 

일찍부터 석굴 사원이냐 아니냐 하는 논란이 많았으나 발굴과정에서 출토된 많은 유구와 유적을 토대로 이 미륵당을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석굴사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석굴사원은 인도나 중국과 같이 더운 기온을 피하기 위하여 석굴에 사원을 만들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찾아 볼수 없습니다.
경주의 토함산 석굴암만이 국내 유일무이한 석굴사원이었습니다만 미륵당 역시 석굴 사원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경주 석굴암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방식은 다르지만 이 미륵리 주실을 참고했다고 합니다.


하늘재,(계립령,한훤령으로 추정되는 경상도 충청도를 잇는 옛 고개 미륵리 석굴의 불상은 서 있는 모습의 입상입니다. 석굴입상 주위로 큰 돌을 쌓아 석굴을 만들고 그 위로 목조건물로 천장을 만들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석굴입상은 다른 불상들과 달리 유일하게 북쪽을 바라 보도록 배치되었는데 이는 덕주사 마애불상과 마주보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신라 경순왕의 아들인 마의 태자와 누이 덕주공주 남매가 왕권회복을 도모코자 강원도 한계산성으로 가는 도중에  이 석불입상과 석굴을  세웠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보물96호 미륵리석불입상 - 북쪽 덕주사 마애불상을 바라보고 있다고 합니다. 덕주사 마애불(보물406호)

 

경주를 떠난 마의 태자일행은 망국의 한을 안고 신라의 국권회복을 위해 병사를 양병코자 금강산으로 길을 가던 중 문경군 마성면에 이르게 되었습니다.일행은 그 곳 계곡 깊은 곳에 야영을 하고 하룻밤을 자게 되었는데, 그 날밤 왕자는 관음보살을 만나는 신기한 꿈을 꾸었습니다. 꿈속에서 관음보살은 왕자에게 말하기를

      [이곳에서 서쪽으로 고개를 넘으면 서천에 이르는 큰 터가 있으니 그 곳에
       절을 짓고 석불을 세우고 그 곳에서 북두칠성이 마주보이는 자리에 영봉을
       골라 마애불을 이루면 억조창생에게 자비를 베풀 수 있으리니 포덕함을
       잊지말라].

잠에서 깨어난 마의 태자는 꿈이 신기하기에 누이동생인 덕주공주를 불러 꿈의 얘기를 전하고 그 내용을 물었더니 놀랍게도 같은 시각에 공주 역시 그와 같은 현몽을 받았다합니다.

두 남매는 맑은 계곡물에 손과 입을 씻고 서천을 향해 합장배례한 뒤 다음날 서쪽을 향해 고개를 넘으니 고개마루턱 큰 바위에 한 권의 황금빛 포경문(布經文)이 놓여 있었습니다.
그 곳에서 일행은 북두칠성이 마주 보이는 곳에 파란 별빛을 받고 있는 최고봉이 보이는 장소를 택해 석불입상을 세우고 별빛을 받고 있는 최고봉 아래에 마애불을 조각하였습니다.
그리고는 8년이라는 세월을 이 곳에서 보내게 되었다.

공주는 만족하였으나 마의태자는 그러하지 못하였습니다.
태자는 공주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초지(初志)를 굽히지 않고 한계산성을 향해 떠났고 마지막 혈육인 오빠와 헤어진 공주는 절에 몸 담고, 아버지인 경순왕을 그리워하며 태자의 건승을 빌었다 합니다.

그러하기에 미륵리 석불입상은 마의 태자의 상이요 덕주사 마애불은 덕주 공주의 상으로 두 남매가 마주보기 위해 마애불은 남향으로 있고, 석불은 북쪽을 향하고 있다고하며 이들은 일년에 한 번씩 서기를 하여 서로 만난다고 합니다.

실례로 미륵리 석불 입상처럼 북향하고 있는 불상을 찾아보기란 힘듭니다.
한편으로는 석불을 비롯하여 석축 전체가 화재에 큰 손상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미륵입상 두상부분은 전혀 불에 탄 흔적이 없이 매끄러운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이를 보고 사람들은  이 전설과 무관하지 않다고들 합니다.
 

 

 

 

 

충주, 문경을 잇는 3번국도를 이용 수안보로 갑니다.
수안보에서 문경방향으로 조금만 더 가면 월악산국립공원으로 이어지는 진입로가 나옵니다..
이 진입로는 597번 지방도로서 월악산국립공원 미륵리와 송계리를 거쳐 36번 충주 단양을 잇는 도로와 만나게 됩니다.
지릅재를 넘어 내리막길을 내려섭니다.
내리막길을 다 내려오면 삼거리를 만나게 되는데 좌측으로는 송계리로 향하는 597번 도로입니다. 직진하면 특산물판매장과 더불어 미륵사지에 도착하게 됩니다.
특산물 판매장 앞에 조성된 주차장에 주차를 시키고 도보로 미륵대원지까지 내려갑니다.
주차장에서 미륵대원지까지는 걸어서 약10분 소요됩니다.
특산물판매장은 매우 짧은 거리에 조성된 먹거리 판매점입니다.토속음식 및 산나물 등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륵대원지 입구

 


미륵대원지 주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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