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백운암철볼
+
앙성온천
+
정혜원융탑
+
충주호
+
억정사대지국사비
 


 

 

충북 유형문화재 6 호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경종대왕 태실경종대왕 태실&태실비충주시 엄정면 괴동리(태봉)에는 높이2m 폭8m의 태실비와
숙종14년(1688)2월에 20대 경종대왕의 태를 안치한 태실이 있다.
경종 대왕은 1720년에 즉위하여 4년간 왕위에 있다 세상을 떠나니 영조2년(1726) 9월8일에 영조임금이 선왕의 태실을 돌로 깎은 8각형 난간을 두르고 이 비석을 세우는 등 웅장하게 꾸미고 순호군16명을 두어 3년마다 제사를 지냈다.
 일제시대에 조선 총독부는 태실의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1928년에 전국의 태실을 창경원 안으로 옮기니 경종 태실도 이때 태를 담았던 항아리는 꺼내 가고 석조물과 비만 남아 있던 것을 중원군(통합전 충주시)에서 1976년 다시 복원하였다.
괴동리 비석마을 입구에는 보물 16호인 억정사 대지국사비가 있고 그 아래 마을회관 앞에는
본래 경종대왕 태실이 있는 태봉 아래에 있던 것으로 보이는 하마(下馬)라고 씌어진 하마비가 있다.일제 때 태봉이 허물어지고 관리가 소홀할 때 이 곳으로 흘러 내린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측 지도와 같이 충주 ~원주를 잇는 19번도로에서 엄정으로 진입하여야 합니다.
19번국도는 구 38번 국도이기도 하며 원주로 향하나 목계다리 삼거리에서 구 38번 도로와 갈라집니다.
38번국도는 장호원으로 이어지며 도중 앙성 온천을 지나게 됩니다.
엄정으로 들어서면 조금 복잡한 마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경종대왕 태실비는 이 마을에서 동편으로 갈라지는 길을 타고 올라가야만 합니다.
2차선 포장도로입니다.
15분여정도 올라가면 좌측으로 비석마을이라는 버스 정류소와 비석마을 진입로를 보게 됩니다. 비석마을로 진입하시고 마을에 다다라 우측 농로를 따라 길 끝까지 올라 가면 태봉이 나옵니다. 태봉으로 오르는 길은 아래 과수원에서 올라갑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
E-mail : ch@chungjutou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