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덕주사마애불
+
사자빈신사지석탑
+
월악산국립공원
+
송계계곡
+
충주호
+
충주호유람선
+
수안보온천
+
미륵리사지
+
문경새재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주정산 봉수에서 바라본 수안보와 멀리 마골재 봉수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 오산 마을과 괴산군 장연면 추점리의 경계부분인 주정산
봉우리(440.2M)에  고려 시대 석축 봉수대 터가 있다. 산의 이름을 따서 주정산 봉수터로 불리운다.
북쪽으로 충주 대림산 봉수를 연결하고 남쪽으로는 미륵리 마골점 봉수를 연결해 주던 봉수였다.
약 40여평 정도의 석축 흔적이 남아 있던 것을 1995년  발굴,복원 하였다.
기록에 의하면 이곳은 별장 1명,감관5명,군인100명이 속해 있었다 한다. 주정산 봉수대는 조선시대 내륙지역 봉수대의 전형적인 형식을 가진 것으로서, 자연석을 이용하여 보완한 외곽 석축이 있고,
그 내부의 낮은 면에는  임시 거처로서의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높은 면에는 봉수를 주는 방향에서 보아 가장 잘 보일 수 있는 쪽에 타원형으로 배치된 봉돈을 5개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봉돈의 모양은 아래 쪽은 석축하고, 진흙으로 자갈돌과 기와 조각을 섞어 두께 15 ~ 20CM가 되도록 원뿔 모양으로 만든 후 위쪽에 숫기와로 연통 모양을 세운 양식으로 보고 있다.

주정산 봉수주정산은 수안보 사조마을 스키장에서 가까우며 낮고 구릉성 육산인 점에 무리 없는 등반이 가능한 산이다. 이에 충주시에서는 삼림욕장을 비롯하여 잘 정비된 등산로를 개발하여 수안보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또다른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봉수대는 팔각정을 지나  가까운 옆 봉우리에 있으며 봉수대로 선정된 봉우리인 만큼 시야가 탁 트였으며 수안보 주변 일대가 한 눈에 들어 온다.
산행후 온천욕은 권장 할 만하니 멀리 갈 것 없이 가벼이 봉수대까지 오른 후 온천욕을 만끽하면 더할 나위없는 수안보 온천관광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수안보 온천에서 사조마을 스키장으로 일단 들어가시면 스키장을 지나 능선을 넘어가는 길이 계속 됨을 볼 수 있습니다.
주정산은 그 고개를 바라봐서 우측 산이며 산 아래에는 안내판과 더불어 뚜렷한 등산로가 나 있습니다.
정상 및 봉수대까지는 30여분이면 충분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