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업장군 사우 (충주)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월악산국립공원
+
수안보온천
+
임경업장군 - 충렬사
+
충주호
+
충주호유람선
+
충주댐
+
탄금대
+
임경업장군묘
+
삼초대
+
단호사철불

충주 살미에 있는 임경업 장군사우임경업 장군 사우는 충주에서 수안보로 향하는 3번국도변 살미면 세성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선현종 9년(1668년)에 창건되었고, 1984년 다시 중건된 사당으로 임경업 장군의 영정을 배향하며 향사하고 있습니다. 사과석 원장으로 일랑(一廊)을 두른 경내에 남향으로 건물이 배치되었으며, 규모는 정면 3칸,측면 2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당 내부에는 임경업 장군의 영정(影幀)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단월동의 장군의 위패를 모신 충렬사에 비하면 규모는 작은 편입니다.

사우 앞 좌측으로는 "쌍효각"(충열문)이 서 있습니다.
이는 조선 정조 12년(1788년)에 명정된 정려로써 영의정 김자점의 모함으로 처형된 장군의 억울함을 호소할 길이 없어 장군 서거 100일만에 할복 자살한 정경부인 전주이씨의 충렬을 찬양하기위하여 건립된 것입니다.

충주  임경업 장군사우 쌍효각쌍효각은 정면 1칸 측면1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충주 달천강 유역은 단월동 '충렬사'와 풍동 '장군의 묘소', 대림산 '삼초대', 그리고 이곳 살미면 장군의 '사우'와 '정경부인 정려'등등..
임경업 장군의 흔적이 곳곳에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충주에서 수안보,문경을 잇는 3번국도를 따라 가다보면 괴산으로 향하는 19번도로와 만나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이 곳에서 전방 100m도 안되는 지점에 좌측으로 살미면 세성리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세성리로 들어가 예비군 훈련장안내판을 따라 좌회전을 하면 임경업 장군 사우가 보입니다.

수안보 쪽에서 찾아 올 경우 36번국도 월악산 단양 분기점인 삼거리를 지나 충주 쪽으로 진행하면 큰 사과모형의 탑이 보이고 그 아래로 신호등과 함께 삼거리가 나옵니다

우회전하면 세성리로 들어가게 되면 임경업 장군 사우에 도착하게 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