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탄금대
+
봉황리마애불상군
+
앙성온천
+
장미산성
+
조정지댐,탄금호
+
중원고구려비
+
중앙탑


 

 

●유형문화재 8 호& 271호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충주시내에서 탄금대를 지나 탄금대교를 건너 중앙탑쪽으로 가다보면
가금면 창동리(倉洞里)를 지나게 된다.
창동(倉洞)이란 지명은  창고에서 비롯된 것으로 고려,조선시대에 세곡을 저장하던 덕흥창,경원창이 있던 곳이다. 경원창은 조선 세조 때 하류 쪽 목계나루 건너편 가흥창으로 옮겨지게 된다..
이 곳 창동리 242번지에 고려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5층석탑과 그 옆에 불신 및 광배가 1석으로 조성된 약사여래 입상이 나란히 세워져 있다.
또한 화단 앞에서 쇠줄로 이어서 만든 철렁 다리를 건너면 방갈로가 있고 방갈로 밑에 남한강 줄기를 바라보는 암석벽에는 신립장군의 초상이라고 잘못 인식되어 전해지는 전체길이 5m의 마애 여래 입상1구가 음각 되어져 있다.


 
***** 창동리 약사여래 입상(충북 유형문화재 271호)

중원 창동리 약사여래입상창동리약사여래입상과 5층석탑


창동리 일대는 1970년도까지만해도  광산이 있던 곳이다.
이 불상은 산장옆 광산에서 작업중 발견된 것을 현위치로 1977년에 옮겼다고 한다.
이 불상은 1매의 판석에 불신은 물론 광배까지 조각한 완전한 형태로 보존되어있다다.
높이는 1.65m로써 보주형 광배를 가지고 있으며 머리는 나발이 없고 육계만 크게 만들었고 상호에는 눈썹이 반원형을 긋고 입술은 도톰하게 표현하였다.
양쪽 귀는 길어서 어깨에 닿았고 법의는 통견인데 의습의 표현은 형식화했음을 볼 수 있다. 오른쪽 손은 엄지와 장지를 굽혀 닿았고 왼손은 약합을 받들고 있다.
불상의 대좌는 장방형으로 된 면석에 양쪽 발을 좌우로 벌린 듯 조각했다.
충주 중원지방에서 돌 하나 위에 이처럼 광배와 불신까지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추고 있는 고려시대 불상은 창동리 약사여래상뿐이다. 특히 조각수법이 뛰어나 의문등의 표현은 간략하나 제 위치에 정확히 표현됨을 볼 때 선조들의 손길에서 무한한 예술이 창조되었음을 절로 느끼게 한다



  ****** 중원 창동 5층석탑(충북 유형문화재 8호)

창동리약사여래입상과 5층석탑창동리 5층석탑

 창동리 5층석탑은 12세기경 고려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약사여래입상 옆에 나란히 서있다.
이석탑은 원래 민가 후원에 있었던 것을 1977년도에 본래위치에서 남쪽으로 100m 떨어진 현위치로 옮겨 놓왔다.
1977년도에 이 석탑을 이전하기 위해 해체할 당시 탑속의 사리장치를 확인했는데
3층 옥개석 위에서 직경 22cm 깊이 15cm정도의 사리공 장치가 되었고 사리공 내에는 아주 고운 모래로 사리를 대신한 흔적이 있었다.

탑의 원위치로 추정했던 민가 뒷편의 야산일대가 사찰지로 확인되었는데 그곳에는 자연석으로 다듬은 추초석이 3개가 있었고 자기와 와편이 산재해 있었다.
물론 이 사지도 남한강을 굽어 볼 수 있는 남향 사찰이었고 여기 창동리 5층석탑은 지대석이 2단의 하층기단으로 되어있고 상층기단에서 갑석까지가 1석으로 조성되었고 따로 탑신 괴임석 1매를 놓았다.

중원 창동리 약사여래입상과 5층석탑  갑석 위에는 낮은 저형, 높은 각행으로 된 탑신이 얹혀 있는데 탑신에는 양면에 우주가 표현되었고
기단부에는 양 우주와 1탱주가 조각되었으며 옥개석 받침은 전체가 5층의 계단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옥개석의 낙수면은 완만하고 전각이 약간은 반전되어 있다.
상륜부는 결실되었고 1개의 보륜만이 남아 있는데 전체 높이가 2.5m의 석탑으로서 그 위치가 집안에 있던 관계로 그 보존 상태가 아주 양호하며 탑의 전체적 조형수법으로 보아서 고려 전기의 작품으로 생각이 되어진다.

 

 

 

 

 

 

창동리 약사여래입상 및 5층석탑은 충주에서 탄금대를 넘어 노은 ,장호원 ,서울로 이어지는 520번 지방도로 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520번도로는 또한 누암리고분군 및 중앙탑,고구려비 박물관등등 많은 문화재 및 유적지를 가까이에 두고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충주시가지를 중심으로 안내를 해드리자면 탄금대까지 우선 가시는 길을 참조하시고 그 길 따라 접근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탄금대는 충주시 서편 칠금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번국도를 따라 충주시로 들어오다보면 철길을 넘어가는 고가도로 밑으로 충주시가 펼쳐지면서 사거리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우회전을 하시고 충주역을 거쳐 바로 앞에 첫번째 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하시면 칠금동으로 들어서게 됨과 동시에 탄금대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 길을 따라 가면 또한 중앙탑공원과 중원고구려비 유적지를 방문하실 수 있으며 장호원을 거쳐 서울로 이어집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XHAN CO]    TEL: 043-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