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봉황리 자연휴양림
+
앙성온천
+
장미산성
+
조정지댐,탄금호
+
중원고구려비
+
중앙탑
+
보련산
+
국망산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보련산성 정상부위에 일부 남아 있는 성벽보련산!!!충주시 노은면 연하리 및 수룡리와 앙성면 돈산리에 걸쳐있는
 보련산 정상 위에 흙과 돌로 쌓여진 성을 말한다.
 보련산 정상(해발 764m)과  정상에서 남쪽으로 이어진 연봉을 외연으로 감고 남쪽의 716m 봉우리를 에워싸 동향으로 낮아지는 능선을 따라 성벽이 둘러 쳐져있다.

산성의 둘레는 약1.8km정도로 일명 "봉황성"또는"천룡성"이라고도 한다.
서고동저의 험준한 동향협곡을 에워싼 전형적인 입보농성용 석축산성으로 서문터,북문터,남문터,동문터가 남아 있고 수문은 붕괴되었다.
석축 이전의 토루로 여겨지는 성벽이 잔존되고 후대의 석축은 많이 붕괴되었으나 원래의 모습을 보이는 곳이 있는 바 외축내탁(外築內托)이 많다. 몽고 침입기의 천룡산성에 해당되는 산성이다.
산성의 축조는 언제부터 인지는 명쾌하지 않으며 대략 삼국시대의 백제 혹은 고구려에 의해서 축성된 것으로 보이며 성을 쌓아 놓은 방향으로 보아 가금면의 장미산성을 마주하기 위하여 쌓은 것으로 보아진다.
장미산성과 관련하여 장미와 보련 남매가 성 쌓기 내기를 하여 산과 성의 이름이 붙여졌다는
전설이 있다.
    

**장미와 보련의 성쌓기 내기 전설

보련산성에서 바라 본 장미산성삼국시대에 노은면 "가마골"마을 부근에 장미라는 남동생과 보련이라는 누이가 있었는데 명산의 정기를 타고 나서인지 두 남매는 태어날 때부터 장수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관례에 따르면 한 집안에서 장수가 둘이 출생하게 되면 그 중 하나는 희생을 당해야 한다는 숙명을 띄고 있었다한다. 따라서 이 두 남매도 비운을 안고 있음을 자인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하면서부터 운명을 정하는 방법을 상론하게 되었던 것이며 그 방법으로 성 쌓기 내기를 하게 되었다.
즉 같은 분량의 다음어진 돌을 가지고 규정된 규모의 성을 쌓는 것인데 물론 생사의 결판이기도 한 것이다.
아무리 남매라 하더라도 생명에 대한 애착도 애착이려니와 장수라는 명예가 있기 때문에 심각했다. 뿐만 아니라 같은 혈육이라는 데서 그 어머니의 심정 또한 메어지는 듯 하였다.
 보련은 노은에서 장미는 가금에서 드디어 운명의 싸움은 시작되었다.
그 어머니는 두 남매보다도 더욱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었다. 그런데 속도가 아무래도 장미보다는 보련이가 더 능숙함을 판단한 것이다. 어머니의 심정은 그래도 아들 쪽이 컸던 모양이다. 장미의 속도가 미급함을 본 어머니는 생각 다 못해 떡을 해가지고 보련에게로 갔다. 너무 빠르니 이 떡이나 먹고 쌓으라며 떡을 펴 놓았다.
 보련이가 한창 배도 고프고 피로하기도 해서 한 그릇을 맛있게 먹고 또 다시 시작을 해서 마지막 돌 한 개를 가지고 올라가는 도중 장미쪽에서 축성이 끝났다고 북소리와 함께 기치가 올랐다.
보련은 주저앉고 말았다. 그제서야 어머니가 아들을 살리기 위한 시책인줄 알았지만 모든 것을 운명으로 돌리고 그 길로 노은 땅을 벗어나 어디론지 떠나갔는데 다음날 저녁에 보련의 본 집을 향하여 큰 별이 하나 떨어졌다고 한다.
 이로부터 보련이가 성을 쌓던 산을 보련산, 장미가 성을 쌓던 산을 장미산이라고 하고 그 성을 각기 보련산성, 장미산성이라고 부르며 지금까지 남아있다


 

 

 

 

 

장호원에서 충주로 들어오는 38번국도를 타고 들어 오다가 앙성 용포마을에 이르러 우측 노은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이용합니다. 이 도로는 충주시 노은면으로 넘어가는 도로이며 보련산과 국망산의 안부인 하남고개를 통과합니다.
하남고개에 도착하면 원색의 보련산 안내판을 보게 됩니다. 이 곳에서부터 산행은 시작되며 산성은 산 정상에 있습니다.
하남고개는 보련산과 국망산을 잇는 고개로 국망산 역시 이 고개를 산행 기점으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련산 안내판을 뒤로 하고 능선을 따라 발을 디디면 자그마힌 무덤이 보이고 이어서 모 휴대폰 중계탑을 넘어 가파른 길이 계속되는 등산로를 따라 오르면 정상에 당도하게 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XHAN CO]    TEL: 043-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