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억정사대지국사비
+
앙성온천
+
정혜원융탑
+
충주호
+
경종대왕태실
 


 

  백운암 철불좌상

 

충북 유형문화재 21호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충주시 엄정면 괴동리에 있는 백운암은 1886년 고종23년에 건립되었다고 하는 작은 암자인데 이곳에 철제불상이 본존불로 안치되어 있다. 이 철불상은 충주시 대원사와 단호사에 있는 철불상과는 그 형체나 조각수법은 전혀 달리하고 있으며 개금불사하여(황금색으로 표면을 칠한 것) 철불상 본래의 모습은 볼 수 없으나 비교적 완전한 형태를 갖춘 훌륭한 불상이다.

불상의 얼굴은 양 볼에 약간 살이 올라 풍만한 상호를 가지고 있고 나발에 육계는 있으나 약간 작게 표현되었다. 양쪽 귀는 어깨에 닿지 않고 눈은 반쯤 떠서 일직선을 그렸고 눈두덩이는 부은 듯이 보이고 있다.
얼굴에 비해 코는 크게 보이며 입술은 얇은데 입가에 미소가 없으므로 무표정하게 보이며 이마에는 백호가 있고 목에는 3줄의 표현이 나타난다.
당당한 어깨에 비해 허리는 가늘고 법의는 우견편단인데 법의가 얇아서 풍만한 가슴과 인체의 윤곽이 비교적 잘 나타나 있다.
양손의 형태는 좌측 손은 무릎 위에 얹어 손가락 모두를 밑으로 향하고 있고 오른손은 무릎 위에다 손바닥을 위로 향하였는데 장지를 약간 구부린 모습이다.
 얼굴과 손의 형태등을 정확히 볼 수 없어 존명(부처의 이름)과 제작연대등을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인체묘사등이 대원사의 철불보다 착실함을 보이고 있고 또 보물 513호인 영천의 선원동 철불상과 매우 흡사함을 미루어 볼 때 이 철불상의 제작연대는 대원사나 단호사의 철불상보다 약간 앞선다고 생각된다.
전체높이 0.76m 얼굴높이 0.27m 어깨폭 0.44m 가슴폭 0.3m 무릎높이 0.16m 무릎 폭 0.65m인데 이 철불상의 원 위치는 현재 보물 16호인 대지국사비가 있는 엄정면 괴동리의 억정사지로 구전되고 있다.
한편, 바로 옆 태봉에는 경종대왕 태실과 태실비가 안치되어 있다.
 

 

 

 

 

 

우측 지도의 구 19번도로에서 엄정으로 진입하여야합니다.
19번국도는 구 38번국도이기도하며 원주로 향하나 목계다리 삼거리에서 구 38번 도로와 갈라집니다.
38번국도는 장호원으로 이어지며 도중 앙성온천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엄정으로 들어서면 조금 복잡한 마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경종대왕 태실비는 이 마을에서 동편으로 갈라지는 길을 타고 올라가야만 합니다.2차선 포장도로입니다.
15분여정도 올라가면 우측으로 비석마을이라는 버스 정류소와 비석마을 진입로를 보게 됩니다. 비석마을로 진입하시고 마을에 다다라 우측 농로를 따라 길 끝까지 올라 가면 경종대왕태실비가 나오며 그 윗길로 백운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XHAN 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