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단양팔경
+
상선암 - 단양팔경
+
중선암 - 단양팔경
+
하선암 - 단양팔경
+
사인암 - 단양팔경
+
구담봉 - 단양팔경
+
옥순봉 - 단양팔경 
+
장회나루(충주호유람선)
+
도락산
+
제비봉
 


 

  선암계곡

【 】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암계곡은 단양 8경 중 3경, 상선암, 중선암,하선암을 품고 있는
심산유곡으로 삼선구곡(三仙九谷)이라고도 부릅니다.
월악산국립공원에 속해 있으며 울창한 노송과 기암괴석, 맑고 깨끗한 계곡물이 연출한 풍경은 곳곳에 한 폭의 산수화를 그려 놓은 듯 그 경치가 빼어납니다.

선암계곡의 시작은 계곡을 따라 문경으로 연결되는  59번도로 벌재 고개에서 시작하여 방곡도예촌을 지나 특선암야영장을 거쳐 도락산 아래의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으로 이어져 남한강 충주호로 흘러들어갑니다.

선암계곡의 수려한 계곡다운 모습은 특선암야영장에서부터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문경으로 연결되는 59번 지방도로 충주와 단양을 잇는 36번 국도에서 갈라지며 충주호 유람선 장회나루에서 5분여 정도  단양방향으로 가다 보면 나옵니다.
이 길을 따라 들어가면  먼저 소선암 자연휴양림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선암계곡이 시작됩니다.
뒤 이어  단양팔경 중 하나인 하선암이 길 우측으로 멋진 풍경을 연출하고 , 계속해서 올라가면 조그마한 마을이 나오는데 이 마을 삼거리(가산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올라 가면 중선암,상선암으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이 마을 삼거리에서 좌회전하면 단양팔경중 하나인 사인암으로 가는 길이기도 합니다.)

선암계곡 59번 도로 특선암 야영장 상선암









월악산 송계계곡과 마찬가지로 선암계곡 역시 계곡을 따라 나 있는 59번 도로로 인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계곡 주변으로 우뚝 솟은  수려한 암봉들은 도락산,황정산,황장산의 자락으로 연중  등산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특히 도락산은 온 산이 빼어난 암벽으로 이루어 졌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려하여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락산을 주변으로 도로가 원을 그리듯 형성되어 있어 한 바퀴 일주할 수 있는 멋진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방곡도예촌 갈림길 -> 상,중선암 -> 마을 삼거리(가산삼거리) -> 사인암 -> 방곡도예촌 갈림길......

냉천약수터 냉천약수터 선암계곡  

 

 

 

 



**하선암
하선암
충주호를 벗어나 59번 도로를 타고 선암계곡으로 들어오면 소선암 자연휴앙림을 지나 맨 먼저 마주치는 선암계곡 경승지입니다.
소선암휴양림에서 상류쪽으로 59번 지방도로를 따라 거슬러 올라가면 우측으로 넓고 하얀 너럭바위가 층층을 이루고 있고 그 위에  제법 덩치가 있는 감자같은 바위가 놓여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곳이 나오는데 이 곳이 하선암입니다.

하선암의 이 한 덩치하는 큰 바위를 두고 혹자들은 이 모양새가 미륵과 닮았다 하여 부처바위ㅡ 불암(佛巖)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돌벽 아래로 흐르는 물속에 비친 바위의 모습이 마치 무지개와 같이 영롱하다 하여 "홍암"이라고도 했다합니다..

**중선암중선암
조선 효종 때의 문신인 곡운 김수증이란 분이 명명한 곳으로 삼선구곡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깊고 맑은 물이 아담한 폭포를 이루며 흐르고, 양 옆으로 순 백색의 바위가 층층대를 이루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수심이 깊어 좀 위험스러워 보이기도 합니다. 고증을 통해 보면 쌍용이 승천하였다 하여 「쌍룡폭」이라 하고, 백색의 웅장한 두개의 바위가 있어 각각 「옥염대」와 「명경대」라 불리었다고 합니다.
옥염대 암벽에는「사군강산 삼선수석」이라 대서특필한 각자(새긴 글)가 있으니 이는 조선 숙종 43년 관찰사 윤헌주가 특서한 것으로 사군이라 함은 당시의 단양, 영춘, 제천, 청풍을 말한다고 합니다...

**상선암상선암
상선암이란 이름은 조선 시대 유학자이신 수암 권 상하 선생께서 지으셨다합니다.
많은 시객들이 이 곳으로 유람와 감탄을 금치 못할 정도로 그 경치가 남달랐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하선암과 중선암과는 달리 59번 선암계곡길이 상선암 옆으로 나 있어, 그 여파로 자연적인 아름다움은 많이 빛을 바랬습니다..
59번도로를 없다 생각하고 상선암 주변 풍경을 상상하니 훨씬 더 아름답네요(물론 상상하기 나름 ㅎㅎ) 

 

 

** 이 계곡길도 역시 송계 계곡과 같이 아스팔트로 포장이 잘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 코스로 또한 그만입니다.

** 방곡도예촌을 지나 사인암으로도 연결이 되고 백두 대간 벌재를 넘어 59번
    지방도를 이용 문경새재로도 연결이 됩니다.

** 하선암- 중선암 - 상선암 - 방곡도예촌 ->사인암을 거쳐 단양읍으로
    진행되는 코스를 잡아보십시오
** 하선암 -중선암 -상선암 을 거쳐 문경- 수안보로 진행해 보십시오..
 

 

 

 

 

 

 

우선 36번국도로 진입하여야 합니다.

 **충주,수안보에서..
36번국도를 타고 단양으로 향합니다.
장회나루(구담봉,옥순봉)을 지나면 오르막길이 시작되면서 이 고개를 넘고 좌측으로 남한강을 두고 길을 따라 계속 갑니다.
내리막길이 끝나갈 즈음에  전방에 다리가 있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안내판을 보면 직진하면 단양,,,,  우회전하면 문경,,,,
우회전하고 이 계곡길을 따라 들어가다보면 소선암휴양림이 나오고 머지 않아 하선암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선암을 뒤로 하고 길을 진행하면 조그마한 시골마을과 더불어 갈림길이 나옵니다.
우회전합니다.


소선암휴양림입구를 지나면서...

 


가산삼거리에서 우회전해야 선암계곡으로 이어집니다.


우회전후 계곡길을 따라 계속 진행하다보면 중선암을 알리는 안내판을 보게 되며 그 곳에서 길방향으로 죽 올라가면 머지 않은 곳에 상선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앙고속도로 북단양IC에서..
북단양IC에서 내려 5번국도를 타고 단양으로 향합니다.
충주방향 36번 갈림길이 나옵니다.
36번 국도를 타고  충주 방향으로 진행하면 구단양을 지나자마자 좌측으로 59번 선암계곡길(문경방향)이 나옵니다.
이 계곡길을 따라 들어가다보면 소선암휴양림이 나오고 머지 않아 하선암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선암을 뒤로 하고 길을 진행하면 조그마한 시골마을과 더불어 갈림길이 나옵니다.
우회전합니다.
우회전후 계곡길을 따라 계속 진행하다보면 중선암을 알리는 안내판을 보게 되며 그 곳에서 길방향으로 죽 올라가면 머지 않은 곳에 상선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단양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