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단양팔경
+
도담삼봉 - 단양팔경
+
선암계곡
+
하선암 - 단양팔경
+
중선암 - 단양팔경
+
상선암 - 단양팔경
+
사인암 - 단양팔경
+
구담봉 - 단양팔경
+
옥순봉 - 단양팔경 
+
장회나루(충주호유람선)
+
도락산
+
제비봉
 


 

  석문

【 】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도담리, 매포읍 하괴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양팔경중 하나인 석문은 도담삼봉에서 남한강 상류쪽으로 300m
떨어진 강변 벼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접근방법은 도담삼봉 주차장에서 음악분수대 위 이향정이라는 정자가 서 있는 동산을 넘어 가면 됩니다.

굽이치는 남한강을 내려다 보고 있는 이 동산은  보기와는 달리 강가로 갈수록 병풍을 연이은 듯 가파른 절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석문 또한 그러한 절벽중 한 부분입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선지 모르겠지만 커다란 바위가 떨어져 나간 듯  한 가운데가 뻥 뚫린, 자연이 빚은  구름다리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향정 정자에 오르면 도담삼봉을 다른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자에서 바라 본 도담삼봉은 늘 보던 삼봉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띄고 있어 좀 의아스럽기까지 합니다. 그  정자를 넘어 가면 단양팔경 석문으로 통하게 되는 길이 나옵니다. 단양팔경 석문석문쪽에서 바라 본 도담삼봉

 

 

 

 

길을 따라 잠시 걸어가면 석문의 자태가 보이기 시작하는데, 그 규모는 생각했던 것보다 상당합니다.
석문 좌측하단에는 작은 굴이 있는데, 굴 속에 깔린 암석은 수 십개의 구획이 진데다가 물이 담겨져 있어 99개의 논 다랭이를 이루고 있는 모습과 흡사하다고 합니다.
이 논다랭이에는  마고할미의 전설 깃들여 있다고 하는데 그 전설을 생각하니 석문 아래로 보이는 남한강과 도담리 마을이 인상깊게 보입니다.


전해 내려오는 전설에 의하면,옛날 마고할미가 하늘나라에서 물을 길러 이 곳으로 내려왔다가 비녀를 잃어 버렸다합니다.
단양팔경 석문
비녀를 찾으려고 손으로 흙을 판 것이 99마지기의 논이 되었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비녀를 찾을 때까지 기다리며 농사를 지었다 하며 그 논을 옥전(玉田)이라 불렀다합니다. 술과 담배를 좋아하던 마고할미는 일생을 이곳에서 보내다가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고 죽어서 바위가 되었다고 하며 지금도 긴 담뱃대를 물고 술병을 들고 있는 마고할미의 형상이 바위에 남아있다는 얘기입니다.  

전설내용이 다분히 가까운 과거에 지어낸 이야기인 듯하지만 도담리 마을의 개척사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석문은 도담삼봉을 찾아가면 됩니다.석문으로 가는 도중 정자에서 바라 본 도담삼봉 일대
도담삼봉은 중앙고속도로 북단양ic에서 내려 5번 국도를 이용 단양으로 약 10분여 정도 진행하면 나옵니다..
도담삼봉 입구 진입로는 심히 굽어지는 도로라 진출입시 주의를 요하며, 입장료는 주차료 소형기준 2,000원만 내면 됩니다.
단양팔경중 제1경인 도담삼봉과 제2경인 석문을 한 장소에서 구경할 수 있습니다.

도담삼봉 입구를 들어가면 바로 넓은 주차장이  나타나고, 그 옆으로 향토음식점들이 줄지어 서 있으며, 우측 남한강 한 가운데  삼봉이 우뚝 서 있습니다.
도담삼봉 입구 정면 앞에 보이는 비교적 낮아보이는 산 정상에는 정자가 세워져 있습니다.
그 정자를 넘어 가면 석문으로 통하게 됩니다.
정자로 향하는 계단 바로 앞에는 음악분수대가 있어 소정의 신청료를 내고 시원한 분수 앞에서 자신만의 노래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여름 피서철엔 추억을 담고자 하는 관광객들로 인해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석문을 구경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삼봉 앞에서 출발하는 유람선을 이용하는 것인데 충주호 수위에 의해 불 규칙한 운항을 보입니다.

도담삼봉 정문..

넓은 삼봉주차장! 좌측으로 음식점들..
앞에 보이는 산정상에 오르면 석문으로 가는 길!!

 

 

 

 


 **충주,수안보에서..
36번국도를 타고 단양읍으로 진입합니다.
단양읍을 관통하게 되면 남한강 강변 도로를 따라 도담삼봉으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단양읍에서 약 5분 거리에 있으며 가는 도중 관광명소인 도담금굴이 강 넘어 보입니다..

 **중앙고속도로 북단양IC에서..
5번국도를 이용 단양 방향으로 10분여 정도 가면 도담삼봉 갈림길이 나옵니다.
이 곳에서 좌회전하여 3분 정도 들어 가면 도담삼봉이 나오는데, 길이 위험하오니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단양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합니다.

 단양     →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