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선암계곡
+
중선암 - 단양팔경
+
상선암 - 단양팔경
+
하선암 - 단양팔경
+
사인암 - 단양팔경
+
구담봉 - 단양팔경
+
옥순봉 - 단양팔경 
+
도락산
+
제비봉


 

  장회나루 유람선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장회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단양에서 36번 국도 충주방향으로 차를 타고
30여분 가면  단양팔경으로 유명한 구담봉,옥순봉과 함께 제비봉,말목산,금수산등이 어루러진 한폭의 산수화와 같은 멋진 경승지가 나옵니다. 옛날 단양의 관문격인 장회마을입니다.

1986년 충주댐의 완공으로 대부분의 장회마을과 더불어 강변일대가 수몰이 되고부터 선상에서 천혜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충주호에는 충주나루(충주댐), 월악나루(월악산), 청풍나루(청풍문화재단지), 장회나루, 단양나루(단양읍)등 총 5개의 선착장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으뜸인 선상관광지는 장회나루입니다.

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제비봉에서 바라 본 장회나루 일대유람선에서 바라 본 장회나루 및 제비봉









충주나루에서 ~ 단양나루까지 운항되는 배편은 충주호 관광선입니다.
( 갈수기때에는 수량부족으로 장회나루까지만 운항)
장회나루에는 이 정기운항선(충주 ~단양)외에도  관광 목적의 청풍나루 ~ 장회나루만을 오고가는 관광선과 그리고 장회나루 주변을 도는 1시간 코스 유람선이 있습니다.


청풍~장회 관광선을 이용하면  청풍나루주변관광지도 둘러볼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장회나루 주변 이 협곡을 단구협(丹丘峽)이라 부르는데 이는 조선 연산군 때 김일손이라는 자가 이곳을 지나다 그 절경에 도취되어 "열걸음 걷다가 아홉번 뒤돌아 볼 만큼 절경지"라고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하고 그 마땅한 이름이 없어 애석하게 생각한 나머지 즉석에서 단구협이라 칭하였다고한다."는 데서
유래를 엿 볼 수 있습니다.

장회나루하면 역시 구담봉,옥순봉이 아닌가 합니다.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본 구담봉...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본 구담봉... 옥순봉 

 

 

 

 

구담봉은 바위 암봉의 형상이 거북이의 모습과 닮았다하여 ,물에 비친 모습이 거북이의 무늬를 띄고 있어서 구담(龜潭)이라 합니다.거북모양의 바위는 두 군데가 지적되는데 유람선을 타고 가까이 가야 알 수 있습니다.
재밌게도 좀 음흉스러운 숫거북이와 알을 낳는 암거북이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둘 중 하나만 찾아도 장수한다나...

구담봉과 관련하여 전해내려오는 얘기가 있습니다.
토정비결로 유명한 토정 이지함선생의  형님되는 이지번이란 분이 벼슬자리를 버리고 이 곳에 은둔하며,  늘 푸른 소를 타고 유람을 다니고, 구담봉에서
나무학을 만들어 타고 다니는 기인행각을 벌여서 사람들은 그를 신선이라 불렀다 합니다.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본 옥순봉... 가뭄으로 인해 들어난 옛날 다리..   

 

 

 

 


옥순봉은 구담봉에서 1k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구담봉과 더불어 단구협의 제일 절경으로 꼽히며 희고 푸른 아름다운 바위들이 마치 힘차게 솟아나는 대나무의 싹과 같다하여 옥순봉이라 불립니다.
푸른 소나무들 사이로 보여지는 암벽은 비록 푸르스름한 옥빛은 많이 바랬어도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모습은 옛 선비의 굳은 절개를 보는 듯함이 이 암봉을 더욱 유명하게 하였나 봅니다.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본 옥순봉...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본 옥순봉...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퇴계이황선생이 단양군수로 재임하던 시절(1548년), 이황은 단양이 중국의 소상팔경보다 더 아름답다 생각을 하고 혹 훗날 다른 지방 사람들이 단양에 찾아오면 이 곳만은 꼭 보고가도록 단양의 명승지 여덟 곳을 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옥순봉만은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에도 단양이 아닌 청풍에 속해 있었습니다.
옥순봉의 절경을 놓치고 싶지 않았던 이황은 당시 청풍군수를 찾아가 옥순봉을 단양군으로 고쳐 줄 것을 청하였으나 이를 허락받지 못하자 돌아오는 길에 옥순봉 하단 석벽에 단양의 관문이란 뜻으로 '단구동문(丹丘東門)'이라 새겨넣었다는 얘기가 전해집니다.- 정비석 명기열전 두향편


구담봉과 옥순봉의 절경을 제대로 즐기려면 유람선을 이용하는게 좋으나 육로를 통한 산행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리 높지 않은 봉우리에 높고 유명한 산에서나 볼 수있는 절경으로 인해 부부단위, 가족단위 등산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장회나루에서 충주호 유람선을 타고...  

 

 

 

 

 

 

 

 

  


 

장회나루

 


◐ 위치  -  

 


충북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
충주에서 36번 단양행 국도를 이용 월악산을 지나 단양쪽으로 계속 진행하다 보면
충주호가 보이며 수려한 암봉으로 빽빽히 메워진 경치 좋은 곳이 나옵니다.
단양팔경 중 구담봉,옥순봉 등등이 위치한 곳입니다.


◐ 유람선운항 -  


 
  ■충주호관광선 장회나루 ( ☎ 043-422-8615,8616)
 

코          스

소요시간

기           타

장회나루 청풍나루
월악나루/충주나루


1시간10분
(쾌속선 기준)
 

 

청풍나루 ↔ 장회나루
         ( 왕 복)

1시간
(쾌속선 기준)

 

장회나루 → 단양나루


30분(쾌속선 기준)
 

겨울철/가뭄이 심한 갈수기에는 단양까지 운항불가


***** 관광선 종류 - ' 대형선 ' 과 ' 쾌속선 ' 으로 운항합니다.
 
 ***** 운항시간  - 08:00 ~ 18:00(하절기)
                         09:00 ~ 16:00(동절기)  ※현지사정에 의해 매우 변동이 심함
 
 ***** 운항시간표 - 매일 매일 변동이 심함
                          대부분 월악나루에서 출발한 유람선의 종착지점에 해당합니다.
                          충주호 수위로 인해 단양나루까지 운항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운항코스

 

 ■충주호 유람선( ☎ 043 - 422 - 1188 )
 
  수려한 장회리 일대 제비봉,구담봉을 거쳐 옥순봉까지 회항하는 유람선

코          스

소요시간

기           타

장회나루 제비봉→구담봉 → 옥순봉 → 구담봉 → 장회나루


1시간
 

 

 


◐ 대중교통 -


■시외버스 -  충주 ~단양행 시외버스 이용(충주 첫차 06:40분부터 막차19:30분 수시운행)

■시내버스 -  단양읍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합니다.
 

 

 

 

 

 

 

충주,수안보에서 36번국도를 이용하여야만 합니다.
36번국도는 충주 수안보간 3번국도변에서 갈라지며 월악산국립공원 송계리 입구와 월악선착장을 지나 단양으로 연결되는 도로입니다.. 충주에서 출발하여 약 1시간여 정도후면 장회 나루에 도착하게 되는데 구담봉 옥순봉 등산로 입구는 장회나루로 내려가기 전 고개 위에 있습니다. 일명 계란재로 부르는 고개입니다.
차량 5~6대정도 주차할 공간과 월악산국립공원매표소가 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중앙고속도로 단양ic에서 내려 36번국도를 이용 충주방향으로 가면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