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단양팔경
+
선암계곡
+
중선암 - 단양팔경
+
상선암 - 단양팔경
+
사인암 - 단양팔경
+
구담봉 - 단양팔경
+
옥순봉 - 단양팔경 
+
장회나루(충주호유람선)
+
도락산
+
제비봉
 


 

  하선암- 선암계곡

【 】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충주와 단양을 잇는 36번국도변 장회나루와 구단양읍 사이에 옛부터 수려한 풍경과 맑은 물로 인해 "삼선구곡(三仙九曲)이라하는 선암계곡이 있습니다..
단양팔경중 3경인 상선암,중선암,하선암이 이 계곡내에 꼭꼭 숨겨져 있습니다.
단양팔경중 하나인 하선암은 바로 이 선암계곡 하류쪽에 있습니다.

선암
계곡의 시작은 계곡을 따라 문경으로 연결되는  59번도로 벌재 고개에서 시작하여 방곡도예촌을 지나 특선암야영장을 거쳐 도락산 아래의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으로 이어져 남한강 충주호로 흘러들어갑니다.

 하선암선암계곡의 수려한 계곡다운 모습은 특선암야영장에서부터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선암은 계곡하류쪽에 조성된 소선암 휴양림 인근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소선암휴양림에서 상류쪽으로 59번 지방도로를 따라 거슬러 올라가면 우측으로 넓고 하얀 너럭바위가 층층을 이루고 있고 그 위에  제법 덩치가 있는 감자같은 바위가 놓여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곳이 나오는데 이 곳이 하선암입니다.


하선암의 이 한 덩치하는 큰 바위를 두고 혹자들은 이 모양새가 미륵과 닮았다 하
여 부처바위ㅡ 불암(佛巖)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돌벽 아래로 흐르는 물속에 비친 바위의 모습이 마치 무지개와 같이 영롱하다 하여 "홍암"이라고도 했다합니다..

하선암하선암산세와 계곡의 수려함 덕분에 하선암엔 많은 유학자와 고관관리들이 유람을 왔다합니다. 생각해 보니 충주댐으로 수몰된 구단양읍에서 이 곳까지는 그리 먼거리는 아니네요.
어딜 가나 풍류를 즐기는 우리민족의 정서상 이런 빼어난 곳을 그냥 두고 가진 않았을 법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분이 퇴계 이황선생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분은 단양 군수시절 많은 자취를 남긴 듯합니다.. 이 지역 절경지 어딜 가던 항상 퇴계 선생의 얘기가 전해 들리곤하니 말입니다..

하선암을 비롯 이곳 선암계곡은 여름철 피서지로 제격이나  봄,가을로는 가벼운 소풍코스로, 혹은 잠시 들렸다가는 드라이브 코스로는 그만입니다.
근래에는 하선암을 비롯 선암계곡이 여러 채널을 통해 많이 소개된 듯 여름철엔 피서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명소가 된 듯 싶습니다..

 

 

** 이 계곡길도 역시 송계 계곡과 같이 아스팔트로 포장이 잘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 코스로 또한 그만입니다.

** 방곡도예촌을 지나 사인암으로도 연결이 되고 백두 대간 벌재를 넘어 59번
    지방도를 이용 문경새재로도 연결이 됩니다.

** 하선암- 중선암 - 상선암 - 방곡도예촌 ->사인암을 거쳐 단양읍으로
    진행되는 코스를 잡아보십시오
** 하선암 -중선암 -상선암 을 거쳐 문경- 수안보로 진행해 보십시오..

 

 

 

 

 

우선 36번국도로 진입하여야 합니다.

 **충주,수안보에서..
36번국도를 타고 단양으로 향합니다.
장회나루(구담봉,옥순봉)을 지나면 오르막길이 시작되면서 이 고개를 넘고 좌측으로 남한강을 두고 길을 따라 계속 갑니다.
내리막길이 끝나갈 즈음에  전방에 다리가 있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안내판을 보면 직진하면 단양,,,,  우회전하면 문경,,,,
우회전하고 이 계곡길을 따라 들어가다보면 소선암휴양림이 나오고 머지 않아 하선암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선암을 뒤로 하고 길을 진행하면 조그마한 시골마을과 더불어 갈림길이 나옵니다.
우회전합니다.


소선암휴양림입구를 지나면서...

 


가산삼거리에서 우회전해야 선암계곡으로 이어집니다.


우회전후 계곡길을 따라 계속 진행하다보면 중선암을 알리는 안내판을 보게 되며 그 곳에서 길방향으로 죽 올라가면 머지 않은 곳에 상선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앙고속도로 북단양IC에서..
북단양IC에서 내려 5번국도를 타고 단양으로 향합니다.
충주방향 36번 갈림길이 나옵니다.
36번 국도를 타고  충주 방향으로 진행하면 구단양을 지나자마자 좌측으로 59번 선암계곡길(문경방향)이 나옵니다.
이 계곡길을 따라 들어가다보면 소선암휴양림이 나오고 머지 않아 하선암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선암을 뒤로 하고 길을 진행하면 조그마한 시골마을과 더불어 갈림길이 나옵니다.
우회전합니다.
우회전후 계곡길을 따라 계속 진행하다보면 중선암을 알리는 안내판을 보게 되며 그 곳에서 길방향으로 죽 올라가면 머지 않은 곳에 상선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단양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