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댐

 

【 】


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용탄동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계명산
+
계명산 자연휴양림
+
충주나루(충주호유람선)
+
탄금대
+
임경업장군 충렬사
+
충주산성

+
남산

 

충주 다목적댐은 충주시 종민동과 동량면 조동리에 위치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콘크리트 중력식댐으로 남한강 유역이 보유하고 있는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여 하류지역에 각종 용수를 공급하고 수력에너지를 생산하여 첨두전력수요(최대전력소요시기 peak time)에 대처하는 한편 하류지역의 홍수피해를 경감시킬 목적으로 건설된 댐이다.

충주댐 !충주댐 충주댐 방류!

 

 

 

 

 

높이 97.5m, 길이 447m, 체적 90만2천㎥, 저수용량 27억5천만㎥의 댐으로써 유역면적이 6,648㎢에 이르는 거대한 댐으로, 본댐 하류 19.6㎞ 지점에는 높이 21m, 길이 480.7m, 수문 20개를 가진 조정지댐을 갖추고 있다.
충주댐은 본댐의 제 1발전소와 조정지댐의 제 2발전소의 용량을 합치면 발전시설용량이 41만 2천 ㎾에 달해 국내 최대의 수력발전소이며, 또한 6억1천6백만 ㎥의 홍수조절 능력을 갖춰 국내 최고를 자랑한다.

충주댐은 1978년 6월 공사를 착수한 이래 8년 6개월 만인 1986년 10월에 완공되었는데,
이 댐이 완공됨으로써 한강인도교의 홍수 위를 1m 이상 저하 경감시키고 연간 33억8천만㎥의 각종 용수를 공급해 경인지역과 남한강 유역권의 용수난을 해결하는 한편, 연간 8억4천4백만㎾h의 전력을 생산, 공급하여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충주 탄금대와 중앙탑이 호수로 연결되고 본 댐에서 단양팔경까지 65㎞에 걸친 수상여행 길이 열려 관광자원 개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수자원공사"에서 참조>>

충주호 전경.. 멀리 월악산이.. 충주호 전경.. 멀리 월악산이..충주댐 좌편 벗꽃길

 

 

 

 

충주호 전경..(36번국도 에서) 가뭄이 깃든 충주호.. 호수바닥이 들어나 옛 자욱이 선명합니다..충주댐 벚꽃...

 

 

 

 

 

충주댐은 본댐 좌안 우안에 각기 전망대 및 공원을 조성하여 놓았습니다.
댐 좌안쪽에는 충주댐 박물관이 있어 충주댐의 조성시기부터 관련된 자세한 자료들 및 전시품들이
진열되어 있어 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우안댐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는 충주-단양을 왕복하는 충주호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중부권 내륙수상관광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충주호 주변으로 펼쳐진 월악산국립공원과 단양팔경의 절경을 충주댐나루를 비롯 월악나루,
청풍나루,장회나루에서 운행하는 충주호 유람선을 통해 선상에서 감상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수상관광여행 루트입니다.

 

계명산에서 바라 본 충주호!갈수기에 바닥을 드러낸  충주호(충주 살미 내사리)

 

 

 

 

충주호( 월악대교 앞에서)청풍호 풍경( 동량 ~금성 구간 도로변에서)

 

 

 

 

조정지댐은 본댐 하류지역인 충주시 금가면과 가금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정지댐 주변은 탄금대를 비롯 많은 역사 문화 유적들이 분포하고 있어 푸른 호반과 어우러진 문화관광지역입니다.
충주호 및 남한강 주변으로 조성된 도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가릴 것 없이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더불어 주변 호수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 낚시터는 수 많은 강태공들의 발길을 끊이지 않게 하는 명소로 자리 메김 한지 오랩니다.

 

충주 조정지댐충주 조정지댐충주댐 좌안 물박물관및 전망대

 

 

 

 

충주호 리조트(충주 동량에 위치) 충주댐 좌안 전망대에서 바라본 모습 충주댐

 

 

 

 

충주댐 월남참전기념탑 충주댐 좌안쪽에 조성된 공원... 충주댐 진입로 앞에서 바라 본 4월 벚꽃길

 

 

 

 

충주댐 625참전 유공자 기념비 계명산에서 충주댐으로 가는 길에서 본 충주호와 충주댐.. 충주나루에서..

 

 

 

 

충주호 관광선 충주호유람선 - 충주나루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

 

 

 

 

 

 

 

충주댐은 충주를 감싸고 있는 계명산 아래에 있습니다.
먼 발치에서 충주를 바라보면 우뚝 솟은 산이 하나 보이는데 이 산이 계명산이며 충주댐은 이 산 뒷 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주시를 관통하여 마즈막재 고개를 넘어 들어갈 수도 있으며 목행동 새한미디어를 이정표 삼아 남한강을 따라 건설된 도로를 타고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마즈막재 고개 가까이에는 계명산 자연휴양림이 자리하고 있어 맘 먹고 휴양림을 찾아 오시는 분들이 아니면 목행동으로 들어 오시는게 수월합니다.
우측 지도는 목행동에서 충주댐으로 빠지는 길을 나타냅니다.
장호원에서 38번 도로를 타고 충주로 들어 오는 경우 목행대교를 건너게 됩니다.
목행대교 앞으로는 "새한미디어"가 한 눈에 들어 옵니다. 목행대교를 건너자마자 좌측으로 새한미디어 쪽으로 회전하시면 충주댐으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