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계명산
+
계명산 자연휴양림
+
충주나루(충주호유람선)
+
탄금대
+
임경업장군 충렬사
+
충주산성
+
남산
 

 


 

충주 다목적댐은 충주시 종민동과 동량면 조동리에 위치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콘크리트 중력식댐으로 남한강 유역이 보유하고 있는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여 하류지역에 각종 용수를 공급하고 수력에너지를 생산하여 첨두전력수요(최대전력소요시기: peak time)에 대처하는 한편 하류지역의 홍수피해를 경감시킬 목적으로 건설된 댐이다.

충주댐 !충주댐 충주댐 방류! 

 

 

 


높이 97.5m, 길이 447m, 체적 90만2천㎥, 저수용량 27억5천만㎥의 댐으로써 유역면적이 6,648㎢에 이르는 거대한 댐으로, 본댐 하류 19.6㎞ 지점에는 높이 21m, 길이 480.7m, 수문 20개를 가진 조정지댐을 갖추고 있다. 충주댐은 본댐의 제 1발전소와 조정지댐의 제 2발전소의 용량을 합치면 발전시설용량이 41만 2천 ㎾에 달해 국내 최대의 수력발전소이며, 또한 6억1천6백만 ㎥의 홍수조절 능력을 갖춰 국내 최고를 자랑한다.

충주댐은 1978년 6월 공사를 착수한 이래 8년 6개월 만인 1986년 10월에 완공되었는데, 이 댐이 완공됨으로써 한강인도교의 홍수 위를 1m 이상 저하 경감시키고 연간 33억8천만㎥의 각종 용수를 공급해 경인지역과 남한강 유역권의 용수난을 해결하는 한편, 연간 8억4천4백만㎾h의 전력을 생산, 공급하여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충주 탄금대와 중앙탑이 호수로 연결되고 본 댐에서 단양팔경까지 65㎞에 걸친 수상여행 길이 열려 관광자원 개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수자원공사"에서 참조>>

충주호 전경.. 멀리 월악산이.. 충주호 전경.. 멀리 월악산이..충주댐 좌편 벗꽃길

 

 

 

 

충주호 전경..(36번국도 에서) 가뭄이 깃든 충주호.. 호수바닥이 들어나 옛 자욱이 선명합니다..충주댐 벚꽃... 










충주댐은 본댐 좌안 우안에 각기 전망대 및 공원을 조성하여 놓았습니다.
댐 좌안쪽에는 충주댐 박물관이 있어 충주댐의 조성시기부터 관련된 자세한 자료들 및 전시품들이 진열되어 있어 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우안댐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는 충주-단양을 왕복하는 충주호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중부권 내륙수상관광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충주호 주변으로 펼쳐진 월악산국립공원과 단양팔경의 절경을 충주댐나루를 비롯 월악나루,청풍나루,장회나루에서 운행하는 충주호 유람선을 통해 선상에서 감상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수상관광여행 루트입니다.
계명산에서 바라 본 충주호!갈수기에 바닥을 드러낸  충주호(충주 살미 내사리)
조정지댐은 본댐 하류지역인 충주시 금가면과 가금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정지댐 주변은 탄금대를 비롯 많은 역사 문화 유적들이 분포하고 있어 푸른 호반과 어우러진 문화관광지역입니다.
충주호 및 남한강 주변으로 조성된 도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가릴 것 없이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더불어 주변 호수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 낚시터는 수 많은 강태공들의 발길을 끊이지 않게 하는 명소로 자리 메김 한지 오랩니다.
충주호( 월악대교 앞에서)청풍호 풍경( 동량 ~금성 구간 도로변에서) 

 

 

 

 

충주 조정지댐충주 조정지댐충주댐 좌안 물박물관및 전망대  

 

 

 

 

충주호 리조트(충주 동량에 위치) 충주댐 좌안 전망대에서 바라본 모습 충주댐  

 

 

 

 

충주댐 월남참전기념탑 충주댐 좌안쪽에 조성된 공원... 충주댐 진입로 앞에서 바라 본 4월 벚꽃길  

 

 

 

 

충주댐 625참전 유공자 기념비 계명산에서 충주댐으로 가는 길에서 본 충주호와 충주댐.. 충주나루에서..  

 

 

 

 

충주호 관광선 충주호유람선 - 충주나루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 

 

 

 

 

 

 

 

 

 

충주댐은 충주를 감싸고 있는 계명산 아래에 있습니다.
먼 발치에서 충주를 바라보면 우뚝 솟은 산이 하나 보이는데 이 산이 계명산이며 충주댐은 이 산 뒷 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주시를 관통하여 마즈막재 고개를 넘어 들어갈 수도 있으며 목행동 새한미디어를 이정표 삼아 남한강을 따라 건설된 도로를 타고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마즈막재 고개 가까이에는 계명산 자연휴양림이 자리하고 있어 맘 먹고 휴양림을 찾아 오시는 분들이 아니면 목행동으로 들어 오시는게 수월합니다.
우측 지도는 목행동에서 충주댐으로 빠지는 길을 나타냅니다.
장호원에서 38번 도로를 타고 충주로 들어 오는 경우 목행대교를 건너게 됩니다.
목행대교 앞으로는 "새한미디어"가 한 눈에 들어 옵니다. 목행대교를 건너자마자 좌측으로 새한미디어 쪽으로 회전하시면 충주댐으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