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KBS 왕건촬영장(제천)
+
청풍문화재단지
+
SBS드라마촬영장
+
청풍나루(충주호유람선)
+
금월봉
+
금수산
 

 


 

  청풍호

【 】


위치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일대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청풍랜드 입구에서 바라 본 청풍호 전경청풍호는 충주댐으로 조성된 충주호의 일원으로 충북 제천시 청풍면,금성면일대를 말합니다.
청풍호반주변은 수려한 암봉들과  국보급 문화재들,다양한 레저시설등등..  즐길거리 많고 경치좋은 곳입니다.
청풍호 여행의 시작은 중앙고속도로 남제천ic에서 시작합니다.
남제천 IC를 빠져나와 597번 도로를 이용 금성,청풍방향으로 진행,... 금성면 소재지 마을을 지나고  나면 충주호의  모습이 드러나면서 본격적인 청풍호 여행이 시작됩니다.
청풍호로 이어지는 597번 도로는 봄철 벚꽃이 필 무렵이 가장 아름답습니다.
벚꽃이 만발한 호반길을  따라  달리는 길은  과히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라 할 수 있습니다.

구불구불 2차선 호반길을 따라 진행하다보면 금월봉에 다다르게 됩니다.
금월봉은 말그대로 기암괴석군상들입니다. 제천의 만물상이라고 부르며, 땅 속에 숨겨져 있던 것을 공사중 우연히 발견한 곳이라 합니다.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곳이라 여기저기 추억을 가지고 가려는 사람들로 분주합니다.

금월봉에서 몇 굽이 돌아 길을 따라 내 딛으면  KBS드라마 제천 촬영장에 도착합니다. 옛날 왕건 드라마촬영로 고려 개성의 벽란포를 재연한 곳입니다.
제천 태조왕건 촬영장 전경!!금월봉
KBS 문경드라마 촬영장의 규모에 비하면 외소한 편이지만 탁 트인 청풍호의 풍경과 어우러진 그림이 압권인듯합니다.
촬영이 있는 날에는 관람하기가 어렵지만 무료로 구경할 수 있습니다.. 간혹 문경 촬영장과 혼동하는 사람들도 있어 텔레비젼과 틀리다는 말도 종종들리곤 합니다.

왕건촬영장 구경을 마치고 길을 따라  진행하다보면 좌측으로 음식점들이 산재해 있는 무암사 입구가 나옵니다.
이 곳은 청풍호반을 감싸고 있는 명산 중 하나인 동산,작성산으로 오르는 등산로 입구입니다. 동산은 남성의 심볼과 똑 같은 바위가 있는 곳으로 유명한 산입니다.


무암사 입구를 지나고 잠시 뒤 면 청풍국민연금리조트가 나옵니다. 말이 리조트지 호텔형 숙소입니다.
국민연금 리조트를 지나고 나면 번지점프 및 인공암벽, 수상비행기를 즐길 수 있는 청풍랜드가 나옵니다.
매년 굵직한 인공암벽대회 및 영화예술제가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며, 탁 트인 청풍호를 바라 보고 몸을 내 던지는 번지점프장은 번지점프매니아들을 사로잡는 곳이기도 합니다.
청풍랜드 앞 청풍호 한 가운데에는 동양최대 162M의 수경분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이면 어김없이 이 분수는 물을 뿜으며 더위에 지친 피서객들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보물 528호! 한벽루sbs드라마 촬영장 전경!!마지막 청풍호의 관광지는 이 곳 청풍호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청풍문화재단지입니다.청풍문화재단지는 충주댐으로 인해 수몰될 고택 및 국보급 문화재들을 이전하여 원형대로 보건해 놓은  곳입니다.
청풍랜드에서 청풍대교를 건너고 나면 바로 입구가 나오며 청풍랜드 강 건너 맞은편 언덕에 조성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청풍대교를 건너기전 죄측으로 학현리로 통하는 길이 나옵니다. 이 길을 따라 가면 금수산 미인봉,저승봉 등산로 초입이 나오며 학현리를 지나 계속 진행하면 중앙고속도로 북단양IC 및 단양군 매포읍과 만나게 됩니다.

학현리 삼거리를 지나고 1분도 채 안 되어 청풍대교가 나옵니다. 청풍대교를 건너기전 좌측으로 상천리 및 옥순대교로 이어지는 길이 있습니다. 이 길은 금수산 등산로 초입인 상천리 마을로 가는 길이며 또한 단양팔경인 옥순봉을 감상할 수 있는 옥순대교를 지나는 길이기도 합니다. 옥순대교를 건너 계속 진행하면
충주 ~ 단양을 잇는 36번 국도와 만나게 됩니다.

단양팔경 여행을 포함 당일 코스 여행이라면 청풍문화재단지 구경후 이 길을 이용 단양으로 이동할 것을 권합니다.
청풍호 낙조청풍문화재단지 입장료는 어른기준 3,000원이며,
문화재단지 서편 아래로  SBS드라마 촬영장과 접해 있어 추가비용부담없이 SBS촬영장을 함께 구경할 수 있습니다.
문화재단지내 최고 높은 곳인 망월산성 망루에 올라 바라 본 청풍호 일대의 경치가 탁월합니다. 푸른 청풍호와 높이 치 솟는 수경분수,  강 넘어 청풍호를 감싸고 있는 작성산,동산과 금수산에서 뻗어 내린 미인봉,저승봉로 이어지는 파노라마는 막힘없는 시원함과 수려함을 자아냅니다..
청풍나루
문화재단지 호반 아래에는 충주호 관광선을 이용할 수 있는 청풍나루가 있습니다. 충주댐(충주나루)에서 장회나루,단양나루로 연결되는 선착장으로, 주로 단양팔경을 구경할 수 있는 장회나루까지 왕복배편을 많이들 이용합니다.

청풍문화재단지에서 인근에는 청풍면소재지 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은 청풍벚꽃축제의 핵심인 곳으로  벚꽃 축제 때 벚꽃야경 경치가 멋진 곳입니다..

청풍문화재단지에서 청풍면소재지 마을을 지나 길을 따라 계속 진행하면 충주 ~단양을 잇는 36번국도와 만나게 되며 충주방향으로 이동하면 월악산국립공원 송계계곡 및 수안보온천으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단양팔경의 여행코스인 경우 청풍대교 앞 상천리 길을 타고 갈 것을 위에서 앞서 언급했듯이 충주,수안보,월악산으로의 여행코스인 경우는 이 길을 타고 36번 국도로 접어들 것을 권합니다.

봄철 벚꽃축제무렵 환상의 드라이브 여행, 여름 수경분수의 시원함, 가을 금수산 마라톤대회가 열릴 무렵 화사한  단풍산행! 등등..
청풍호로의 여행은 연중 어느 계절에 와도 매력적인 곳입니다.
청풍호 벚꽃축제- 매년 4월 열립니다.청풍호 풍경( 동량 ~금성 구간 도로변에서) 

 

 

 


**충주,수안보에서..
36번국도를 타고 단양방향으로 갑니다.
수산면 소재지 마을 앞에서 좌회전 하여 청풍면소재지로 갑니다.
면소재지 마을을 지나고 나면  좌측 구릉지대에 조성된 문화재단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청풍문화재단지로부터 시작하여 청풍대교를 건너 금월봉까지 청풍호반관광권입니다.
청풍문화재단지를 지나고 청풍대교를 건너 제천방향으로 진행하면 청풍랜드를 지나고 국민연금 청풍리조트 호텔을 지나고 나면 KBS 제천 왕건촬영장, 금월봉이 나옵니다.
대략 수안보인근에서 약 50여분 소요됩니다.

 **중앙고속도로 남제천IC에서..
남제천 IC에서 내려 금성,청풍방향으로 약 15여분 진행하면 됩니다.
금성면 소재지마을을 지나고 금월봉을 지나고 나면 kbs제천 왕건촬영장이 나오고, 청풍리조트호텔을 거쳐 청풍랜드를 지나고 청풍대교를 건너면 우측 구릉지대에 문화재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제천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합니다.

 제천     →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