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충주호유람선
+
수안보온천
+
문경새재
+
월악산국립공원
+
송계계곡
+
포암산
+
미륵리 사지
+
단양팔경
 


 

  탄항산(월항삼봉)

해발851M

위치 : 월악산국립공원 //충북 충주시 상모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탄항산(월항삼봉)은 월악산국립공원 남단에 위치하며 미륵리사지 뒤쪽, 하늘재 남쪽 백두대간 능선을 따라 솟아 있는 아기자기한 산세를 가지고 있는 산입니다.

정상에 세 개의 봉우리가 나란히 서 있다하여 삼봉이라 부르나 예전에 산삼이 많이 난다하여 삼봉(蔘峰)이라고도 불렀다고 합니다만 원래 고유 명칭은 탄항산입니다.

남으로 수려한 부봉,주흘산과 북으로 빼어난 포함산이 웅장하게 서 있어 백두대간 종주자들에게 그냥 스쳐 지나가는 산 정도에 불과한 산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아름드리 구불텅 장송들과 하늘 솟은 암봉들은 나름대로 산행의 재미를 만끽해 주기에 충분한 산입니다.

미륵리사지 귀부 앞에서 바라 본 전경. 멀리 탄항산이 보이고하늘재- 충북쪽을 바라 보며미륵리 송계계곡 옛길에서 바라 본 탄항산

미륵리사지로 뻗은 북쪽 암릉길은 탄항산 산행의 백미라 할 수 있을 만큼 주변산세를 조망할 수 있는 확트인 시야와 노송들과 어우러진 기기묘묘한 바위군들이 차이는 멋진 코스입니다.
북릉 중턱쯤에서 만나는 칼바위는 매력적인 월악산일대 조망을 제공해 줍니다.
바로 아래로 내려다 보이는  미륵리사지일대와 저 멀리 들어오는 월악산 영봉과 송계계곡 주변 풍경이 압권이며 우측 동쪽편 포암산과 하늘재 조망 역시 그냥 지나치기엔 아까운 풍광을 보여줍니다.

칼바위탄항산 북쪽칼바위능선 암릉슬렙구간탄항산 북쪽칼바위능선을 오르며 바라 본 월악산 송계계곡일대

탄항산 북쪽칼바위능선 코스 풍경탄항산에서 바라 본 포암산과 하늘재 풍경

그리고 북쪽암릉능선이 탄항산 주능선과 고도가 비슷해지면서 남쪽으로 주흘산과 부봉 그리고 마패봉,신선봉 하늘금 풍광이 펼쳐집니다. 탄항산 능선상에서 바라 본 주흘산과 부봉의 북사면은 문경새재에서 바라 본 모습과는 사뭇 다른 산세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수십길 벼랑을 갖고 있는 주흘산은 문경읍에서 바라본 기암괴석의 암봉이 아닌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첩첩산중의 수목으로 울창하게 뒤 덮인 육중한 육산의 모습이며 높이 솟은 자태는 자못 경외스럽기까지 합니다. 암봉군들인 부봉 역시 바위산 본래의 모습은 수목속에  감추워 버렸습니다.

 북쪽칼바위능선 고도가 높아지면서 조망되는 신선봉,마패봉북쪽칼바위능선 정상쪽 등로 풍경

북쪽칼바위능선 고도가 높아지면서 조망된 부봉북쪽칼바위능선 암릉구간 등로 풍경


포함산과 탄항산 사이에는 오래된 고개인 하늘재가 있습니다.
이 고개는 신라가 북진을 위하여 처음 개척하였다는 기록으로부터 고구려 온달장군의 한강이남, 중원 단양지역회복 전투, 신라 마지막왕자인 마의태자와 덕주공주의 이야기,고려 몽고항쟁사, 조선초 조령의 활성화로 인해 쇠퇴되기까지 유구한 한 민족 역사와 더불어  내려온 고개입니다.

또한 하늘재 아래, 탄항산 기슭, 충주 미륵리에는 고려 초기에 조성된 걸로 보이는 미륵리사지가 있습니다. 이 곳에는 보물 95호 5층석탑과 보물 96호 미륵리석불입상과 다수의 문화재가 있습니다.
이 미륵석불은 보통의 불상과는 달리 북쪽을 바라 보고 있는데 북쪽 월악산 자락에 조성된
보물406호 덕주사 마애불상을 바라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물96호 미륵리석불입상 - 북쪽 덕주사 마애불상을 바라보고 있다고 합니다.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신라왕권회복을 위해 강원도 오대산으로 길을 떠나던 마의태자는 묘한 꿈의 계시를 받고 문경에서 하늘재를 넘어 이곳에 당도하여 미륵사와 미륵불상 그리고 북두칠성이 내려서는, 이와 마주 보이는 곳에 마애불을 지었습니다. 8년이란 세월을 머문 후 마의 태자는 대의를 위해 오대산으로 떠나게 되고 공주는 홀로 남아 아버지인 경순왕을 그리워하며 마의태자의 건승을 빌었다합니다.
이로 인해 미륵석불은 마의태자요 덕주사 마애불은 덕주공주의 상이라 합니다.
헤어진 혈육의 그리움을 대변하듯 이 두 불상은 신기하게도 서로 마주 보고 있으며  또한 미륵석불의 두상 부위는 몇 차례의 화재에도 불구하고 깨끗한 점이 미스테리한 일이라 하며 이는 마의 태자의 전설과 무관치 않다고들 합니다.
탄항산의 백미인 북쪽암릉을 오를시에  이 유서 깊은  미륵리사지를 경유하여 오릅니다.
잠시나마 이 곳에서 전설과 역사 속의 옛 선인들을 생각해 봄도 좋을 듯 싶습니다.

 

  


  


 산행시작은 미륵리사지 위쪽에 있는 사찰 대원사에서 출발하여 탄항산 북쪽 암릉길을 타고 올라 정상에 도착하고 북쪽 주능선길을 따라 하늘재로 내려오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물론 역방향으로 코스를 잡아도 좋습니다.


<대원사 뒷편으로 나있는 탄항산  칼바위능선 등로초입>

그 외에 탄항산 남쪽 주능선길을 따라 평천재 고개길을 이용, 충주 미륵리 점말 마을로 내려가는 코스도 있습니다. 

미륵리사지는 수안보에서 월악산으로 들어가다 보면 제일 처음 맞이하는 관광지로
그 앞으로 점말 마을 있으며 마을 초입 주차장까지만 차량진입이 허용됩니다.


 
<미륵리사지 주차장>


미륵리사지에서 올라 와 만나는 하늘재 갈림길미륵리사지에서 하늘재로 연결된 길을 따라 오르면 대원사라는 절이 나옵니다.
산행의 시작은 대원사 뒷편에 나 있는 오솔길 부터입니다. 수목으로 덮힌 숲속을 따라 이어진 길을 올라가다 보면 길은 암릉길로 바뀌고 서서히 주변 조망이 터지기 시작합니다.  
기암바위들로 이루어진 능선을 따라 30여분 가량 오르면 유명한 칼바위가 하늘을 찔고 있는 전망좋은 곳에 도착하게 됩니다.
칼바위에서의 전망도 좋은편이나 칼바위에서 한 20여분 더 오르면  비탈진 넓적한 큰 바위지대를 통과하게 되는데 이 곳에서의 조망이 더 시원스럽습니다. 북쪽능선 최고봉인 782M봉이 가까워지면서 남쪽 풍경이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782m봉을 뒤로하고 길은 백두 대간인 탄항산 주능선길과 만나게 됩니다.

탄항산  풍경

백두대간길인 탄항산 주능선 코스 풍경탄항산  정상


좌측 북쪽능선길을 따라 진행하면 탄항산 정상석이 보이는 정상에 도착하게 됩니다.
대략 정상까지 등산 시간은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하산길은  정상에서 백두대간 북쪽능선길을 따라 하늘재로 내려가는 코스를 잡습니다.정상에서 하늘재까지는 약 1시간정도 소요되며 큰 어려움 없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조금 떨어져 있는 거대한 입석바위를 지나고 마사토로 이루어진 곳의 벌거 벗은 무덤을 뒤로 하고 낙엽송지대를 헤치고 나가면 드디어 하늘재에 당도하게 됩니다.
하늘재 안부 정상은 경북 문경쪽은 2차선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나 있는 반면
다행히 충북 충주쪽으로는 아직 비포장인 상태로 있어 그 나마 옛 운치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하늘재에서 산행기점 미륵리까지는 30여분 소요되며 빽빽한 나무 숲사이로 차하나 지나갈 정도의 넉넉하면서도 호젓한 길입니다.

하늘재 - 경북 관음리에서 평천재로 내려서면서...


한편  미륵리 점말마을로 내려가는 코스는 정상에서 남쪽능선길을 따라 내려가
평천재에서 동암문 방향인 서쪽길로 내려가 달매기골을 따라 내려가면 됩니다.
달매기골은  계곡을 따라 길이 형성되어 있고 길 자체가 그다지 잘 발달된 편도 아닌터러 우천시 통과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원사 - 북쪽암릉 칼바위 능선 - 782봉 - 주능선 삼거리 - 탄항산 - 북쪽 대간능선  - 하늘재

 
대원사 - 북쪽암릉 칼바위 능선 - 782봉 - 주능선 삼거리 - 탄항산 - 남쪽대간능선 - 평천재 - 점말
 

 

 

 

 

 

 

충주, 문경을 잇는 3번국도, 수안보에서 월악산국립공원으로 진입합니다.
이 진입로는 597번 지방도로서 월악산국립공원 미륵리와 송계리를 거쳐 26번 충주 단양을 잇는 도로와 만나게 됩니다.
구 매표소를 지나 지릅재를 넘어 내리막길을 내려섭니다.
내리막길을 내려와 삼거리를 만나게 되는데 좌측으로는 송계리로 향하는 597번 도로입니다.
직진하면 특산물판매장과 더불어 미륵리사지에 도착하게 됩니다.
특산물 판매장 앞에 조성된 주차장에 주차를 시키고 도보로 미륵사지까지 내려갑니다.
주차장에서 미륵사지까지는 걸어서 약10분 소요됩니다.
특산물판매장은 매우 짧은 거리에 조성된 먹거리 판매점입니다.토속음식 및 산나물 등등을 판매합니다.

 

   

 
<<시외버스>>
동서울터미널에서 출발 수안보를 거쳐 송계계곡 덕주사 입구까지 오는 노선입니다. 


 

<<시내버스>>
충주 혹은 수안보까지 와 월악산 송계계곡행 시내버스를 이용합니다.
** 시내버스 시간표** ( ☎ 043-844-4112,  845-5176)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