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문경새재
+
주흘산
+
KBS왕건촬영장(문경)
+
조령산
+
수옥폭포
+
원풍리 마애불상
+
부봉
+
수안보온천
 


 

  신선암봉

해발937M

위치 :충북 괴산군 얀풍면// 경북 문경시 문경읍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신선암봉은 백두 대간 상의 암봉으로 조령산과 조령 삼관문을
잇는 험준한 바위산세 구간에 위치하고 있는 수직절벽의 수려한 봉우리입니다.
산 전체가 하나의 바위덩이라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어느코스로 오르건 등로 자체가 암벽및 암릉 슬렙코스로 이루워져 있습니다.

보통 신선봉이라고도 부르나 인근 충주 신선봉과
구별을 짓기 위해 신선암봉이라고 표기하는 것 같습니다.

비교적 산세가 험준하고 등산로 또한 억척스러워 백두 대간 종주자 혹은 일부 사람들만이 한 두 번 거쳐 가는 산이었습니다만 괴산 한섬지기 및 절골등산 코스가 알려지면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신선암봉 정상새터에서 올라 바라 본 신선암봉서부능선코스..신선암봉 서부능선코스 풍경..

절골마을 에서 올라 신선암봉정상 남쪽 바로 아래에서공기돌바위에서 바라 본 북쪽풍경.서부능선갈림길

신선암봉 남쪽능선을 타고 정상을 오르는 코스는 위험하면서도 아슬아슬한 스릴감을 주는 세미클라이밍 구간입니다. 둥그스럼한 바위가 약간의 경사를 이루며 박혀 있는 듯한 곳을 지나 그 앞으로 비탈을 이루는 암벽은 아래로 깍아 지른 낭떨어지가 어른거려 로프 없이는 못 오를 만큼 아슬아슬 곡예등반입니다.

몇몇 암벽타기를 통과하고 나면 매끄럽고 모가 나지 않은 넓은 바위에 들어서게 되는데 암벽 끝자락에 서보고 싶을 만큼 부드럽게 벼랑을 형성하고 있어 묘한 충동을 일으키게 하는 곳입니다.
정상은 바로 위 소나무숲 쪽으로 조그만 올라가면 됩니다.

신선암봉 남쪽능선 로프암벽구간신선암봉쪽에서 바라 본 조령산

조령산 쪽에서 바라 본 신선암봉 풍경신선암봉에서 바라 본 신선봉,마패봉,깃대봉신선암봉 남쪽능선을 오르며 바라 본 풍경


신선암봉의 매력은 암릉을 통과하는 스릴있는 산행뿐만아니라  곳곳에서 터지는 멋진 풍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상에서의 조망은  사방 막힘없이 펼쳐지는데 남으로 가까이 조령산... 북으로는 신선봉,마패봉과 월악산 일대가.. 동으로는 문경새재 부봉,주흘산 그리고 멀리 포암산과 그넘어 대미산까지 조망이 되며 서쪽으로는 괴산 연풍면일대와 바로 아래로 등로초입인 절골과 한섬지기 새터마을 일대가 조망됩니다.

신선암봉 정상에서 바라 본 괴산군 연풍 일대신선암봉 정상에서 바라 절골마을과 공기돌바위신선암봉 정상에서 바라 본 조령산


특히 북쪽 조망은 저 멀리 월악산과 만수암릉부터 마역봉, 신선봉,부봉 그리고 정상에서 마역봉 아래 조령삼관문까지 이어지는 기암괴석의 암벽 봉우리들의 장관은 마치  한 폭의 빼어난 산수화를 보는 듯 압권입니다. 울창한 나무 숲 사이사이 들어나는 희긋희긋한 선굵은 암봉들은 코끼리의 상아를 연상케 하고 멀리 아른거리는 월악산의 영봉은 신비스럽기만 합니다.
신선암봉 아래는 암벽등산가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는 신선봉 암벽훈련장이 있습니다.

신선암봉 조령암장에서..초대바위능선길에서 바라 본 신선암 암장신선암봉 서부능선코스 풍경..


등산로는 괴산 절골마을(신풍리)과 새터마을쪽으로 잘 발달되어 있으며 장거리산행코스로 조령산으로 올라 신선암봉을 들리고 깃대봉(치마바위봉)을 거쳐 조령 삼관문으로 내려서는 백두 대간을 종주하는 코스도 있습니다.

 

  

 


산행 기점은 괴산군 연풍 절골마을(신풍리) 혹은 새터 한섬지기 마을에서
출발합니다.
두 곳 모두 충주에서 이화령으로 넘어가는 3번국도상에서 인접하여 있으며 길이 뚜렷이 잘 나 있어 찾아 들어가는데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새터마을에서는 신선암봉외에 깃대봉 등산로 출발점이기도 하며 깃대봉등로 말용초폭포 옆으로 새터암벽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절골마을 등로 역시 조령산 릿지코스인 초대바위코스 출발기점이기도 하며
들머리 초입에 에바다기도원이 있고 등로 중턱에 조령암벽훈련장이 있습니다.

 

<절골마을출발>

※코스 :절골마을(신풍리) ~ 촛대바위갈림길~ 조령암장 ~ 주능선안부 ~ 신선암봉
<절골마을 에바다기도원앞 주차장>

3번국도에서 내려와 평범한 시멘트 농로를 따라 들어 가다가 마지막 농가를 지나면 에바다 기도원이 나옵니다.기도원앞에  차를 주차할 공간이 조성되어 있고 이 곳부터 길은 자갈길로 이어지며 산행이 시작됩니다.
다듬지 않은 자갈길을 오르다 보면 촛대바위 쪽의 험준한 암릉릿지코스으로 들어가는 조령산촛대바위코스 등산로와 만나게 됩니다.


<절골마을로 연결되는 조령산~신선암봉능선 안부>

이 촛대바위 등산로는 좀 위험스러운 구간이 더러있는 릿지등산 코스입니다.
산행중 고인이 된 산악인의 명복을 비는 비석들이 눈에 띨 정도로 등산사고를 연상케하는 코스입니다.
이 갈림 길을 뒤로하고 계곡길을 따라길을 오르다 보면 산 중턱쯤에 좌측으로 조령암장에 도착하게 되며 조령암장을 통과하고 조금만 더 오르면 주능선에 닿게 됩니다.
능선을 따라 신선암봉과 조령산으로 길은 연결되어 있으며  신선암봉은 북쪽능선길로 올라섭니다. 북쪽능선을 타고 889m봉을 넘으면 신선암봉 정상에 도달하게 됩니다. 신선암봉 정상으로 이어진 길중 이 북쪽암릉길이 가장 위험한 코스입니다.

신선암봉 남쪽 로프 암릉구간  

험준하면서 바위슬렙구간을 통과해야하다보니 겨울철에는 필히 안전장비를 갖추어야하며 아슬아슬한 곡예산행을 해야만 합니다.
하산은 서쪽능선길을 따라 한섬지기 새터마을로 내려가던가 아니면 공기돌바위 갈림길에서 좌측 절골마을로 내려가는 길을 따라 원점회귀산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새터마을출발>

※코스 :새터마을 ~ 깃대봉갈림길 ~ 우측서부능선코스 ~ 서부능선 ~ 공기돌바위
         ~ 신선암봉 ~ 북쪽능선길 ~ 새터갈림길 ~ 새터마을

3번국도에서 내려와 포장된 소로를 따라 새터마을로 들어갑니다.
3번국도 고가다리 아래에 주차를 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옛 매표소를 지나고  농로를 따라 올라가면 잠시후 깃대봉등산로와 갈라지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우측으로 올라섭니다.

<새터마을 깃대봉등로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올라갑니다.>
 


길은 경운기 정도 지나갈 정도의 폭으로 좁아지며 잠시후 우측으로 신선암봉 서부능선코스안내판이 나타납니다. 전방으로 연결된 길로도 신선암봉으로 연결됩니다만 산행의 재미차원에서 우측서부능선코스로 오르고  앞쪽길은 하산시 이용합니다.

<농로를 따라 직진하지 말고 우측 신선암봉 푯말로 올라갑니다. - 서부능선코스>
 

서부능선코스로 들어가 20여분 오르면 암릉구간이 시작되면서 조망이 터집니다.
아래쪽 연풍면일대는 물론 멀리 깃대봉,신선봉,마역봉이... 위로는 올라갈 신선암봉이 조망됩니다.
길은 정상까지 연이은 암릉구간으로 산행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공기돌바위가 있는 봉우리에서 바라 본 새터마을 서부능선코스..공기돌바위에서 바라 본 신선봉 정상


절골마을 갈림길을 지나고 공기돌바위를 통과하니 신선암봉 정상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산길은 조령산쪽인 남쪽능선을 따라 절골마을로 내려가는 코스와 깃대봉쪽인 북쪽능선을 타고 새터마을로 내려가는 원점회귀코스가 있습니다. 

 

 

 

 

 

 

 충북 괴산군 연풍면 절골로...

 절골은 3번국도상에 있습니다.
수안보에서 문경으로 향하면 새재 삼관문 길과 만나는 소조령을 넘어 내리막길을 내려갑니다.
내리막길이 어느 정도 끝나고 그나마 넓은 평야 지대가 나오는 지점에 도착하면 우측으로 휴게소 및 모텔이 보입니다.
휴게소를 뒤로 하고 100m 전방에 좌측으로 마을이 보이며 그 마을과 이어진 진입로가 나타납니다.
xx송어양식장 간판도 때로는 보이곤 합니다.

이 마을이 절골 마을입니다.
3번국도를 따라 쭉 가면 "연풍"과 이화령이 나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