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앙성온천
+
정토사법경대사자등탑비
+
충주댐
+
충주호
 


 

  옥녀봉(부산)

해발 780M

위치 :충북 충주시 동량면 하천리 하곡마을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옥녀봉은 충주시 동량면 충주호 리조트 뒤편에 위치한 산입니다.
이산의 명칭은 옥녀봉과 부산.. 두가지 이름으로 불려지는데 정상에는 부산(婦山)으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부산이란 이름의 유래는 일제강점기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원래 이 산은 옥녀봉 외에도 면위산이란 이름을 갖고 있었다합니다.
일제강점기 때 행정관서에서 나와 지명을 정리할 때 면위산을 며느리산으로 잘 못 인식하여 아내 부(婦)자를 써서 부산(婦山)이라 하였다합니다.

이 옥녀봉에는 산세 풍경도 좋고 물 맛 좋은 약수가 있어 옛날 하늘 나라 선녀들이 하강을 하여 절경과 물 맛에 도취되어 놀다가 올라갔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옥녀봉에서  삼탄쪽 일대를 바라보며 옥녀봉 정상에서 바라 본 충주호옥녀봉 정상인 제2옥녀봉에서.

서쪽능선마루를 타고 오르며 바라 본 제1옥녀봉제1옥녀봉에서 바라 본 천등산

제1옥녀봉에서 바라 본 충주호리조트와 인등산일대물은 상탕 중탕 하탕이 있는데 선녀들이 먹었다는 물은 상탕으로 샘 자체가 천연적인 지붕을 이루고 빗물도 안 들어갈뿐더러 흙 하나 볼 수 없는 샘인데 만일 부정한 사람이 마시려고 하면 물이 흐려져 물을 못 마시게 된다는 신비스러운 샘이었다고 합니다.

산 머리 정상부분은 두 봉우리가 서로 쌍을 이루고 있습니다. 각각 제1옥녀봉과  정상인 제2옥녀봉으로 불립니다.
제 1옥녀봉에서의 조망은 충주호와 어우러진 충주호리조트 풍경이 볼만하며, 정상인 제2옥녀봉에서는 삼탄 유원지로 거슬러 올라가는 삼탄천을 따라 지등산 천등산 그리고 제천시 봉양 주변의 풍경이 펼쳐집니다.
옥녀봉 등산로 초입에는 보물 17호 법경대사 자등탑비가 있습니다.
옥녀봉 아래 개천안마을
일대에는 통일신라말에 창건된 정토사라는 큰 사찰이 있었습니다.
정토사는 개천사(開天寺)라고도 불리며 고려말,조선전기까지 사적(史籍)들을 보관하던 충주사고(史庫)가있던 곳입니다. 임진왜란당시 보관 되었던 많은 서적들은 소실되었으며 더불어 정토사도 폐사하게 되었습니다. 현 자등탑비가 있는 곳은 원래 정토사지터가 아닙니다. 정토사지의 원래 위치는 보다 아래 쪽..
즉, 충주호에 수몰되어 있습니다.
법경대사 자등탑비는
고려태조 26년에 법경대사의 공덕을 칭송하기 위해 세운비입니다.
현 법경대사 자등탑비는 충주댐 건설로 인해 수몰된 사지 위쪽  가까운 언덕으로 옮겨 놓여진 것입니다.
정토사지에서 등재된 문화재로는 법경대사 자등탑비(보물17호)외에도
1918년 일제에 의해 서울 경복궁으로 옮겨 졌다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옮겨진 홍법국사 살상탑(국보 102호)과 홍법국사 탑비(보물359호)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등탑비와 관련된 법경대사자등탑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으로 반출되었다 하는데 그 정확한 소재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법경대사자등탑비 앞 옥녀봉 등로초입충주호 리조트에서 오르는 코스도 있으나
개천안마을(하곡마을) 법경대사 자등탑비 앞에서 출발하는 코스를 소개합니다.
충주시에서 동량면 충주호 리조트를 지나 제천금성,청풍으로 연결되는 532번 지방도로를 따라 500여m 더 나아가면 개천안마을이 나옵니다.
충주 시내버스 종점이며 보물 17호인 법경대사 자등탑비가 있는 곳입니다.
이 곳에 제법 규모를 갖춘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으며  등산로는 농로를 따라 농가로 이어지는 길로 올라가면 됩니다. 등로 초입에 등산지도 안내판이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측 능선마루로 올라 제1옥녀봉 ~ 정상(제2옥녀봉)을 거쳐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제1옥녀봉과 정상인 제2옥녀봉에서의 조망은 좋습니다.
충주호와 충주호리조트 그리고 삼탄유원지로 연결되는 삼탄강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등로초입에서 정상까지는 약 2.7km이며 1시간 30여분 소요됩니다.

충주호 리조트를 찾은 단체라면 단합대회의 한 행사로 적합한 산행코스라 생각됩니다.

 

  

 

 

 

 

 

 

충주호 리조트로 가세요
  :
충주시내에서 19번국도를 타고 원주 단양으로 가시다 보면 목행 대교를 넘고 삼거리를 지나자마자 사거리가 나옵니다. 이 사거리에서 우회전 하여 대미마을로 들어가 군부대쪽으로 가시면 동량면 조동리 및 충주호 리조트로 가는 길입니다.
충주호 리조트에서 길을 따라 500m 정도 더 가시면 하곡마을이며 법경대사 자등탑비 앞이
등산로 초입입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