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탄금대

계명산

해발 775M

위치 : 충청북도 충주시 안림동 ,종민동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계명산자연휴양림과 충주호계명산 서쪽능선길을 따라 오르며 바라본 탄금대쪽 전경충주 달천강가에서 바라본 계명산과 충주남산

계명산은 충주시 동쪽에 우뚝 솟아 있는 산으로 백두 대간 마패봉에서
북쪽으로 뻗친 계명지맥의 끝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웃하고 있는 충주 남산과 함께 충주시를 감싸고 있는 듯한 형상을 띄고 있습니다. 계명산의 높이는 해발775m입니다. 원래 계명산은 계족산, 심항산,혹은 오동산이라고 불리웠습니다.

옛부터 이산엔 오동나무가 무성하였다합니다. 그래서 오동산이라 불리었는데, 백제가 이 지역을 점령하고서는 산에 지네가 많아 닭을 풀어 퇴치하였다고 해서 계족산(鷄足山)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산의 명칭이 과히 좋지 않다하여 1958년 충주시 의회에서 닭이 울어 여명을 알리자는 취지로  계명산(鷄鳴山)으로 개칭하고 오늘날까지 불리게 된 것입니다.

계명산 정상 헬기장에서 바라 본 충주호연수동에서 북서능선을 타고 오르다 만나는 정자계명산 등로 풍경

금릉초등학교쪽에서 올라 만나는 정자에서 바라본 충주시전경계명산 서쪽능선길을 따라 오르며 바라본 충주시 전경

남쪽으로 충주 남산과 접하는 낮은 구릉지대는 한 많고 사연 많은 마즈막재라는 고개가 있습니다.
마즈막재란 고개 이름은 남산아래 옛날 처형장이 있어서 단양,청풍등지의 죄인들에게는 마지막으로 넘는 고개라는 뜻에서 붙여진 지명입니다.
마즈막재를 돌아 충주댐 방향으로 길을 들어서면 계명산 자연휴양림이 나옵니다. 충주호 경치를 바라보고 있는 휴양림이라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곳입니다.마즈막재에서 충주댐까지는 충주호반을 따라 길이 연결되어 있어 멋진 드라이브코스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마즈막재는 계명산,남산의 산행 출발지이기도 합니다.
마즈막재 아래 산기슭 남쪽 마을인 안림동 약막에는 피부병에 뛰어난 효험이 있는 약수가 납니다.
조선시대 문둥병 환자들이 많이 애용하였다고 전해지는 곳입니다.
연수동 주공아파트쪽 계명산 등로 초입에서
계명산은 대체적으로 부드러운 육산으로 변화스러운 아름다운 산은 아니나 충주 주변의 산들이 다 그러하듯이 시원한 충주호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는 매력이 있는 산입니다.
산행출발지는 마즈막재이며, 종주산행으로 마즈막재에서 충주시 연수동 금릉초등학교 및 주공아파트로 연결되는 북서쪽 주능선 코스와 마즈막재와 충주댐 민마루 마을로 연결되는 북쪽 능선종주코스가 있습니다.

계명산은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산은 아니나 충주시민의 건전한 여가 활용장으로 남산과 더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산입니다.
등산로와 편의 시설들은 꽤나 잘 갖춰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산행은 안림동 위 남산과 연이어진 유명한 고개인 마즈막재 등산로에서 출발합니다. 정상까지는 약 1시간 30분 ~ 2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적당한 운동시설물이 갖추어진 마즈막재에서 출발합니다.

마즈막재에 세워진 대몽항쟁비를 통과하고..마즈막재

마즈막재에는 대몽항쟁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고려 몽고의 침입시 이웃한 남산성에서의 승전을 기념한 비입니다. 대몽항쟁비를 지나 가파른 돌길을 오르다 보면 조그만한 묘를 지나게 됩니다.
이 곳에서의 충주호 전경 또한 그만이나 아직 올라야 할 급경사 길이 높기만 합니다.
산세도 육산이라 눈요기 거리도 없습니다.
개개인이 차이는 있겠지만 묘자리에서 30여분 오르다 보면 드디어 돌무더기 쌓아놓은 좋은 전망대에 다다르게 됩니다.

계명산 전망대에서 바라 본 충주호!마즈막재에서 올라 만나는 전망대

주변을 조망하면 산 아래로 시원한 충주호반 풍경과 더불어 멀리 월악산이 와 닿습니다.
남쪽으로는 올라왔던 가파른 능선길과 남산(금봉산)위의 남산성벽의 뚜렷한 자욱이 인상적으로 들어옵니다.

전망대 동쪽으로는 계명산자연휴양림으로 내려가는 길이 나 있습니다.
전망대를 뒤로 하고 정상을 향해 발을 재촉하면 이제는 부담없는 능선길입니다.
오르락 내리락을 몇 번 주고 받으며 올라가면 정상에 도착합니다.

계명산 정상 헬기장계명산정상에서 바라 본 충주호

정상엔 헬기장으로 조성된 넓은 터가 나오며 가까운 거리에 정상표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정상에서 능선은 두 갈래로 나뉘어 집니다.
북서방향능선은 충주시 연수동 연수주공 아파트로 이어지며, 북쪽 방향, 즉 정상푯말이 있는 능선길은 충주댐(종민동,용탄동)으로 연결되는 길입니다.

상공에서 계명산을 내려다 보면 마치 닭 발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옛 명칭인 계족산이란 지명이  산의 모양새와도 관련이 있지 않나 싶네요.

마즈막재에서 오르기

마즈막재 -  묘  -  전망대  -  계명산 정상

연수동 주공APT(금릉초등학교)에서 오르기

주공아파트 - 북서쪽능선 -  체력단련장 -  전망대  -  계명산

용탄동 민마루 마을에서 오르기

민마루마을 - 북쪽능선길 -하종마을갈림길 - 계명산 정상

하종마을에서 오르기

하종마을  - 북쪽능선길 - 계명산 정상.

계명산 자연휴양림에서 오르기

휴양림 -  전망대  -  계명산

마즈막재출발
충주시내 외곽에서 충주를 바라보면 계명산과 남산 사이 낮은 안부지역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곳이 마즈막재입니다.
충주시 동쪽 끝자락입니다.
시내 곳곳의 안내판에 의지하여 찾아가기에는 다소 부족하나 마즈막재로 이어지는 도로와는 쉽게 연결이 됩니다.
충주시가지는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어 시내를 관통하여 마즈막재로 가는 데에는 큰 시간을 요하진 않습니다.
시가지를 벗어나자마자 도로는 과수원 밭으로 둘러 쌓여 지고 오르막이 시작되면서 약막마을이 나옵니다.
등산로는 약막마을 입석을 뒤로 하고 100M정도 거리의 버스정류소에서 시작됩니다만 이 코스는 많이 이용하는 등산로는 아닙니다. 길을 따라 쭉 올라 오면 마즈막재입니다..
계명산 등산로는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코스입니다.
이 고개는 경치가 빼어난 명승지는 아니나 앞 뒤로 펼쳐진 충주시 전경과 충주호반의 모습이 좋습니다.
충주호를 따라 충주댐으로 이어지는 이 강변로는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드라이브 코스이기도 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