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앙성온천
+
봉황리 마애불상군
+
중원고구려비
+
중앙탑
+
보련산
+
탄금대


 

  국망산

해발 770M

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앙성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노은면에서 바라본 국망산!!!충주시 동편 노은면과 앙성면에 위치하고 있는 해발 770m의 육산으로
지척에 있는 보련산과 함께 산행 후 앙성 탄산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매력으로 최근 들어 알려 지기 시작한 산입니다.

국망산의 옛이름은 금방산이었습니다. 1882년 임오군란 당시 고종의 황후였던 명성황후,민비가 국망산밑 노은면 가신리에서 난을 피하던 중 , 매일 산에 올라가 장호원,서울 방면을 바라보며 나라에서 좋은 소식이 오기만을 학수고대하였다는데서 금방산(金傍山)을 국망산(國望山)이라 부르게 되었다합니다.
당시 명성황후가 은거하던 초라한 옛 집과 임시궁전을 건립하였던 곳에는 잘 다듬어진 초석이 남아 있습니다. 민비는 처음엔 장호원을 거쳐 충주목사 민응식의 집을 찾아온 것이었는데 나중에 자취를 감추기 위해서 이름도 없는 초라한 집을 찾게 된 것이 현재 가신리 515번지에 해당되는 곳으로 현재 신흥동 마을의 한 초가집이었습니다.
집에 들어서면 천장이 얕아서 일어설 수도 없는 집이었다합니다.
그때 이 집에는 총각인 이도령이 홀어머니를 모시고 나무장수를 하며 근근히 살아가는 처지였는데 친절하기 이를데 없었다고 합니다.
 피난생활을 마치고 환도하게 된 민비는 관리를 시켜 이 도령을 궁중으로 불러 피난 중의 신세를 사례한 다음 소원을 물었더니 겸양하므로 더욱 가상하게 여기어서 요즘 음성고추로 유명한 음성의 군수직을 주었다합니다.
이도령은 군수로 재직 중 성실과 근면으로 선정을 베풀게 되자 다시 강원도 정선군수등 5개고을의 군수로 발령되어 그 명성이 높았다고 합니다.
그후 이 마을에서는 이 집을 음성집으로 부르게 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또 이 마을에서는 이 집터를 대궐터라고도 부릅니다. 옛날에는 이 곳에 호랑이가 자주 출몰하였다고도 합니다.

 

  



산행의 깃점은 남쪽 동막골과 북쪽의 지당리 방향 또는 하남고개가 됩니다.
먼저 동막골에서 시작할 경우 호부비각 앞을 지나 올라가면 둔터고개인데 여기서 오른쪽으로 가파른 능선길을 올라가면 국망산 정상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하남고개에서 서능을 따라 정상에 이르는 능선길을 택합니다.
또 둔터고개에서 서쪽 능선길로 올라가면 승대산 정상에 이르고 하산길은 남능을 따라 대덕 저수지 앞으로 내려가는 코스를 택하기도 합니다.
동막고개에서 지당리로 내려가는 계곡길은 아주 잘 나 있습니다.
정상으로 이어지는 산길에는 수목과 암벽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국망산은 이 지역에서 제일 높은 산입니다. 정상에서는 주변 일대를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습니다.

 

 

하남고개 - 국망산 정상 - 580m봉 삼거리-   진달래 공원묘지- 복성저수지
    [4.1Km, 약 2시간 10분]
노은 동막골(안락동)- 둔터고개 - 정상 
노은,신흥동 - 동릉안부- 정상  

 

 

 

 

 

장호원에서 충주로 들어오는 38번국도를 타고 들어 오다가 앙성에 이르러 노은으로 이어지는 도로로 빠집니다. 이 도로는 충주시 노은면으로 넘어가는 도로이며 보련산과 국망산의 안부인 하남고개를 통과합니다. 하남고개 아래로 양지말이 있으며 국망산 등산로 입구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남고개에 도착하면 원색의 보련산 안내판이 서있으며 그 건너편엔 국망산 등산로가 형성되어 있으나 대부분 하남고개 국암산 등산로는 양지 말에서 오르는 코스를 일컽습니다.
하남고개를 넘어 노은 연하리에 도착하게 되면 장호원과 충주를 잇는 520번도로와 만나게 됩니다.
우회전을 하여야만 남쪽 등산 코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520번도로는 장호원쪽으로가면 3번국도와 만나게 되며 생극과 장호원사이에서 갈라집니다.
충주방향쪽으로 이동하면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주IC와 만나며 조정지댐과 중앙탑,중원고구려비 탄금대등등으로 연결되어 충주로 들어갑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