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쌍곡계곡
+
대야산,용추계곡
+
장성봉
+
문경새재
+
KBS왕건촬영장


 

  중대봉

해발 846M

 

위치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중대봉은 속리산 국립공원 대야산 정상 상대봉에서 서쪽방향으로 뻗은 능선상에 솟은 아름다운 암봉입니다.
충북 괴산군 청천면과 경북 문경시의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만 ..
중대봉 산행의 묘미는 암릉과 암벽을 오르는 스릴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산행 들머리는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 농바위마을이며 중대봉 단독 산행뿐만 아니라 중대봉 정상을 거쳐 대야산정상 상대봉까지 주파하는 능선종주 산행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등산로는 크게 두 코스로 나뉘어 지며 안내판이 잘 되어 있어 초입 들머리를 찾는데는 어렵지 않습니다.
주로 이용되는 등산코스는 곰바위코스로 올라 대슬랩구간코스로 내려오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대슬랩구간을 오르며 바라 본 중대봉 대슬랩구간을 오르며 ..중대봉 곰바위

중대봉 등산의 백미는 길고 가파른 슬랩구간을 로프에 의지해 통과하는 세미클라이밍구간입니다.
여성분들이나 연로하신분들에게는 다소 위험한 구간이기도 합니다.

농바위 마을을 출발, 마을 농로를 벗어나 밀재로 이어지는 소로를 따라 가다 보면 먼저 '하산로(중대봉)' 들머리를 만나고 곧이어 '곰바위(중대봉)' 갈림길을 만나게 됩니다.
어디서부터 산행을 시작하던 농바위 마을에서 4시간이면 충분한 산행시간입니다.

중대봉 정상엔 해발 846m를 알리는 표지석과 함께 삼송리(농바위마을)과
대야산(상대봉) 길 안내판이 서있습니다.
중대봉 정상에서 동쪽 능선을 따라 올라가면 대야산 정상입니다.
안내판 대로라면 50분 정도가 예상되는 코스입니다만 다소 위험한 암릉구간입니다.
중대봉에서 바라본 대야산 정상(상대봉)은 꽤 가까워 보입니다..

중대봉 정상에서 바라 본 대야산 정상!!!. 중대봉을 오르며 바라 본 삼송리 마을

중대봉 대슬랩구간..농로를 따라 중대봉으로 가는 길에.. 중대봉 정상에서 바라 본 제수리재

 

  

 



중대봉 산행은 농바위마을에서 시작하여 농바위마을로 끝나는 원점회귀 산행입니다
일부 산객들은 대야산 정상을 거쳐 문경 용추계곡 별바위골로 내려서는 코스를 잡기도 합니다.

주로 선택받는 산행코스는
 ① 농바위마을 - 곰바위코스 - 중대봉 - 대슬랩코스 - 농바위마을( 약 4시간)
 ② 농바위마을 - 곰바위코스 - 중대봉 - 대야산정상 -  밀재 -농바위마을( 약 6시간)  ③ 농바위마을 - 곰바위코스 - 중대봉 - 대야산정상 -  밀재 - 용추계곡 - 문경 별
      바위마을(약 6시간)

삼송리 농바위마을 어귀에는 산행 안내판 및 주차장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등산로 안내판 넘어로 가야할 중대봉자락이 잘 보입니다.


삼송리 마을 주차장에서..


북동쪽, 즉 좌측편에서 흘러내린 바위산자락이 중대봉입니다.
농바위 마을을 통과하고 5분여 정도 걸으면 고추밭을 끝으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문경 용추골로 넘어가는 밀재로 향하는 길입니다.
중대봉 산행 들머리는 크게 대슬랩 들머리(제1갈림길)와 곰바위 들머리(제2갈림길)로 나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주치는 제1갈림길 코스는 주로 하산길로 이용됩니다.
조금 더 밀재 쪽으로 올라 가다 보면 곰 바위코스를 만나게 되는데 대부분 이 코스를 타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곰바위 코스는 중대봉 산행의 묘미인 가파른 절벽 산행을 즐길 수 있으며 또한 산행코스이름이 말해주듯 유명한 곰바위가 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


중대봉 첫 번째 들머리 갈림길(대슬랩코스)..

 


중대봉 두 번째 들머리 갈림길(곰바위 갈림길)..

곰바위 코스로 접어듭니다.
길 옆으로 안내판이 잘 갖춰져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수목사이로 난 평범한 길을 헤치고 오르다 보면 곰바위 아래에서부터 본격적인 바위벼량 구간의 시작입니다.
곰바위 앞 슬렙구간은 약소하여 별 어려움 없이 오르나 곰바위 뒤로  형성된 바위 벼랑은 두려움이 생길 만큼  직벽에 가까운 모습입니다.
이 바위 벼랑엔 아주 튼튼한 동아줄이 늘어져 있어 안전확보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두 번을 나뉘어 이 구간을 통과하게 됩니다.
이 구간을 통과하고 나면 거의 정상에 도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산로(삼송리)코스와 만나는 지점을 뒤로 하고 몇 발자국 더 걸으니 정상입니다.

곰바위를 지나 나타나는 대슬랩구간..중대봉 장상에서 바라 본 대야산

먼거리에서 바라 본 곰바위 중대봉 정상 

 

 

 

 

하산시 하산로 코스를 이용하는데 자칫 잘못하면 길을 잃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곰바위 코스 갈림길을 지나고 나면 애매 모호한 길을 두 어번 만나게 됩니다.
지도에서 보듯 남서쪽 능선을 타고 내려 와야만 하며, 또한 중턱쯤 , 비록 등산로에서 약간 비켜가 있지만, 넓은 슬렙구간을 지나게 됨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삼송리 농바위마을 농로를 따라 중대봉으로 가는 길에..이 코스대로 움직이면 총 산행 시간은  4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너무 짧아 아쉬움이 남으면 대야산 정상을 거쳐 밀재로 하산을 해도 좋을 듯합니다..

 

 

 

 

 

 

 충주 수안보에서 출발
  : 3번국도를 타고 연풍으로 갑니다.
    연풍에서 괴산으로 갈라지는 34번국도로 들어서야 합니다.
    34번국도에서 속리산국립공원의 최북단 격인 쌍곡계곡으로 진입합니다.
     쌍곡계곡을 따라 계속 올라서면 제수리재에 도착하게됩니다.
     제수리재를 내려 가면 문경 가은읍과 괴산 화양동계곡,선유동계곡 삼거리에 다다르게 됩니다.
    우측 괴산 방향으로 돌리고..  화양계곡과 상주방향으로 갈라지는 길이 나오면(992번 지방도),
    상주방향으로, 좌회전합니다.

    잠시후 이평식당이 보이는 곳에서 좌측 마을로 들어가 농로를 타고 죽 올라 가면
    삼송리 농바위 마을입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연풍IC에서.
  
  34번국도로 진입하고 괴산방향으로 갑니다.
    속리산국립공원의 최북단 격인 쌍곡계곡으로 진입합니다.
     쌍곡계곡을 따라 계속 올라서면 제수리재에 도착하게됩니다.
     제수리재를 내려 가면 문경 가은읍과 괴산 화양동계곡,선유동계곡 삼거리에 다다르게 됩니다.
    우측 괴산 방향으로 돌리고..  화양계곡과 상주방향으로 갈라지는 길이 나오면(992번 지방도),
    상주방향으로, 좌회전합니다.

    잠시후 이평식당이 보이는 곳에서 좌측 마을로 들어가 농로를 타고 죽 올라 가면
    삼송리농바위 마을입니다.

서울에서 출발.
   :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음성 혹은 증평에서 내립니다.
     음성과 증평에서 괴산 화양동 계곡쪽으로 들어갑니다.
     화양동계곡 못 미처 992번 선유동계곡 및 상주 방향으로 빠집니다.
     계속 상주 쪽으로 진입하다가 벌말 이평식당에서 좌측 삼송리농바위 마을로 들어가면 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