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봉(단양) - 월악산국립공원

 

해발 710M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장회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월악산국립공원
+
장회나루유람선
+
구담봉
+
옥순봉
+
청풍호
+
선암계곡
+
단양팔경
+
도락산

 

제비봉에서 바라 본 장회나루 일대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제비봉 정상

충주와 단양을 잇는 36번 국도변에 단양팔경인 구담봉과 옥순봉을 비롯하여 제비봉이 어루러져 있는 경승지가 나옵니다.
충주호 유람선관광지로 유명하기에 장회나루로도 알려진 곳입니다.
이 곳의 경치는 예로부터 소금강이라 불리울 만큼 충주호관광의 최절경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장회나루 주변 이 협곡을 단구협(丹丘峽)이라 부르는데,
이는 조선 연산군 때 김일손이라는 자가 이곳을 지나다 그 절경에 도취되어
"열걸음 걷다가 아홉번 뒤돌아 볼 만큼 절경지" 라,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하고 즉석에서 단구협이라 이름을 칭하였다" 라는 데서 유래를 엿 볼 수 있습니다.

 

제비봉을 오르며 바라 본 구담봉과 충주호제비봉을 오르며 바라 본 월악산 영봉제비를 닮은 봉우리

제비봉 암릉구간 제비봉은 장회나루 뒷편의 바위산입니다.
구담봉과 옥순봉 산능선에서 동남쪽 방향에서 마주 보이는 산입니다.
제비봉의 유래는 마치 제비가 날개를 활짝 펴고 있는 모습을 닮은 봉우리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유람선 혹은 강 건너 말목산에서 바라 보면 산 가운데에 제비의 형상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제비봉 정상은 서쪽 능선을 제외하고는 깍아지른 절벽지대를 이루고, 사방으로 오래된 노송들이 정상을 에워싸고 있어 선경 산수화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불러 일으켜 줍니다.

산행 출발점은 장회나루에서 출발하여 장회나루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산행시간은 3시간 정도 소요되며 정상이 아닌 중턱 못 미처 올라가기만 하더라도 주변일대를 조망
할 수 있는 전망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제비봉을 오를수록  조금씩 조망이 넓어지는 충주호 풍경과  구담봉 옥순봉의 단구협을  넘어 하늘금을  긋는 금수산 일대의 풍경이 눈을 즐겁게 해 줍니다.

 

  



충주에서 단양방향으로 36번 도로를 따라 장회나루에 닿게 되면 다리하나를 건너게 되는데 장회교입니다.
장회교를 건너자마자 장회나루가 우측으로, 그리고 그 앞으로 제비봉 등로입구가 있습니다.

제비봉을 오르며 바라 본 좌측능선유람선에서 바라 본 장회나루 및 제비봉


등산 시작은 대부분 장회나루 유람선관광과 연계하여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 이루어집니다. 제비봉은 꽤 험준한 산입니다.
지금은 위험구간 곳곳에 계단시설을 비롯 안전시설을 갖추고 있었지만  옛날에는 산 중턱까지 깍아 지른 암벽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안전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을 뿐 더러 그로인한 자연훼손이 컸었습니다..

암릉을 따라 올라 중턱쯤에 다다르면 굵은 아름드리 소나무와 참나무가 어우러진 숲길로 들어서게됩니다. 마지막 오르막길은 아름드리 소나무 밭입니다.
정상에 닿으면 제비봉 정상을 알리는 표석과 길안내판이 서있습니다.

솔잎 가지들을 제치고  바라 본 구담봉과 옥순봉이 내려다 보이는 장회나루 주변일대는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구담봉을 굽이 돌은 충주호 남한강 물줄기의 자취는 시원스러면서도 아름다움 그 자체입니다.

제비봉 얼음골 등로입구하산길은 산 중턱까지 동일한 길로 내려 서다가 오성암으로 빠지는 길로 내려가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이외에 동편 자락인 구미마을 얼음골식당에서 오르거나 지도에는 표시되지 않았으나 학선어골을 따라 오르기도 하며 제비봉 남쪽 능선으로 이어진 사봉에서 오르기도 합니다.

제비봉산행은 산세가 비록 험준하나 그리 높지 않은 정상까지는 장회교에서 1시간반이면 충분합니다.

 

장회나루에서 출발..
  
장회나루 - 544m봉- 안부 - 정상

 

 

 

 

충주에서 36번국도를 이용하여야만 합니다.
36번국도는 충주 ~ 수안보간 3번 국도에서 갈라집니다.
제비봉 산행 출발기점은 장회나루입니다. 장회나루는 36번 국도를 타고
월악산국립공원 송계리 입구와 월악선착장을 지나 단양으로 계속 진행 계란재를 넘고 나면 나옵니다.

충주에서 출발하여 약 1시간여정도면 장회나루에 도착하게 되는데 장회나루 뒷편 산이 제비봉입니다.
장회나루에 주차를 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구담봉 옥순봉 등산로 입구는 장회나루로 내려가기 전 고개 위에 있습니다.
일명 계란재로 부르는 고개입니다.
차량 5~6대정도 주차할 공간과 월악산국립공원매표소가 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