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제비봉

해발 710M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장회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제비봉에서 바라 본 장회나루 일대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제비봉 정상

충주와 단양을 잇는 36번 국도변에 단양팔경으로 손꼽히는 구담봉을 비롯하여 옥순봉 제비봉이 어루러져 있는 경승지가 나옵니다.
충주호 유람선관광지로 유명하기에 장회나루로도 알려진 곳입니다.
이 곳의 경치는 예로부터 소금강이라 불리울 만큼 충주호관광의 최절경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장회나루 주변 이 협곡을 단구협(丹丘峽)이라 부르는데 이는 조선 연산군 때 김일손이라는 자가 이곳을 지나다 그 절경에 도취되어 "열걸음 걷다가 아홉번 뒤돌아 볼 만큼 절경지"라고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하고 그 마땅한 이름이 없어 애석하게 생각한 나머지 즉석에서 단구협이라 칭하였다고한다."는 데서
유래를 엿 볼 수 있습니다.

제비봉을 오르며 바라 본 구담봉과 충주호제비봉을 오르며 바라 본 월악산 영봉제비를 닮은 봉우리

제비봉 암릉구간 제비봉은 장회나루 뒷편, 구담봉과 옥순봉 줄기에서 동남쪽 머리 위로 올려다보이는 바위산입니다.
유람선을 타고 단양쪽으로 가다보면 마치 제비가 날개를 활짝 펴고 있는 모습을 닮은 봉우리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제비봉 정상은 서쪽 능선을 제외하고는 깍아지른 절벽지대를 이루고 있고, 사방으로 오래된 노송들이 정상을 에워싸고 있어 한폭의 동양 산수화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산행기점은 장회나루에서 출발하여 장회나루로 돌아오는 코스가 일반적이며 3시간이면 충분한 산행이기에 가족 단위 등산에 제격인 코스입니다. 오를수록 시시각각 변하는 충주호와 어우러진 구담봉 옥순봉의 단구협과 멀리 하늘금을 긋는 금수산일대의 전경이 일품입니다.

충주에서 단양방향으로 36번 도로를 따라 장회나루에 닿게 되면 다리하나를 건너게 되는데 장회교입니다.
장회교를 건너자마자 장회나루가 우측으로, 그리고 그 앞으로 제비봉 등로입구가 있습니다.

제비봉을 오르며 바라 본 좌측능선유람선에서 바라 본 장회나루 및 제비봉

등산 시작은 대부분 장회나루 유람선관광과 연계하여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 이루어집니다.
제비봉은 꽤 험준한 산입니다. 지금은 위험구간 곳곳에
계단시설을 비롯 안전시설을 갖추고 있었지만 옛날에는 산 중턱까지 깍아 지른 암벽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안전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을 뿐 더러 그로인한
자연훼손이 컸었습니다..
암릉을 따라 올라 중턱쯤에 다다르면 굵은 아름드리 소나무와 참나무가 어우러진 숲길로 들어서게됩니다. 마지막 오르막길은 아름드리 소나무 밭입니다.
정상에 닿으면 제비봉 정상을 알리는 표석과 길안내판이 서있습니다.
솔잎 가지를 제치고 구담봉과 옥순봉이 내려다 보이는 장회나루는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구담봉을 굽이 돌은 충주호 남한강 물줄기의 자취는 시원스러면서도 아름다움 그 자체입니다.
제비봉 얼음골 등로입구하산길은 산 중턱까지 동일한 길로 내려 서다가 오성암으로 빠지는 길로 내려가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이외에 동편 자락인 구미마을 얼음골식당에서 오르거나 지도에는 표시되지 않았으나 학선어골을 따라 오르기도 하며 제비봉 남쪽 능선으로 이어진 사봉에서 오르기도 합니다.
제비봉산행은 산세가 비록 험준하나 그리 높지 않은 정상까지는 장회교에서 1시간반이면 충분합니다.

계란치에서 출발..

장회교 - 544m봉- 안부 - 정상

36번국도를 이용하여야만 합니다.
36번국도는 충주 수안보간 3번국도변에서 갈라지며 제비봉은 월악산국립공원 송계리 입구와 월악선착장을 지나 단양으로 계속 들어가 장회나루까지 가면 됩니다.
충주에서 출발하여 약 1시간여정도후면 장회나루에 도착하게 되는데 장회나루 뒷편 산이 제비봉입니다.구담봉 옥순봉 등산로 입구는 장회나루로 내려가기 전 고개 위에 있습니다.
일명 계란재로 부르는 고개입니다.
차량 5~6대정도 주차할 공간과 월악산국립공원매표소가 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