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충주호 유람선 충주나루

인등산

해발667M

위치 : 충북 충주시 동량면//산척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인등산은 평범한 육산에 불과 하나 그 산이름이 주변의 천등산 지등산 과 더불어 천(天).지(地).인(人) 삼재를 이루는 독특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산입니다.
이 주변 산세나 지형은 그저 일반인들의 눈에는 평범해 보일 뿐이나
세상의 근원인 천지인(天地人)을 나란히 명명한 이유가 무엇인지 자못 궁금할 뿐입니다.
천등,인등,지등 셋을 합쳐 삼등산이라 부르며 북으로부터 천등산(806m),인등산,지등산(535m)순으로 이어져 있으며 들려오는 전설에 의하면 조선 시대 황규라는 지사와 이 곳 삼등산 천하 명당자리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고 합니다.
인등산 아래로는 산수가 어우러진 삼탄 유원지가 접하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 시원한 물살과 여울로 인하여 피서지로 유명한 곳이며 가벼운 파리낚시등의 도구로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인등산에서 바라 본 남한강과 충주시 일대인등산 정상느릅재 구간에서 바라 본 인등산

인등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천등산인등산 천지인 전망대

인등산을 뚫고 조치원과 제천을 잇는 충북선이 지나가는데  동량역과 삼탄역을 연결합니다.
산행 시발점인 조동리 대모천 마을은 동량역에 가까이 있어 철도를 이용한 산행 접근도 가능합니다.

인근 천등산과 지등산 지형의 특색을 살펴 보는 것도 산행의 재미를 더합니다.
북으로 상대적이나마 높이 솟은 산이 천등산이며 남쪽 바로 가까이에 보이는 산이 지등산입니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남서쪽으로 지등산 옆에 숨어 있던 남한강 줄기와 충주시 목행동 전경이 계명산 자락과 함께 펼쳐집니다.

인등산 임도- 전망대 앞에서..인등산 임도 일대에 조성된 모그룹 시설물들..

***삼등산에 관한 전설

지등산에서 바라 본 인등산삼등산이란 산척면의 천등산과 인등산 동량면의 지등산을 지칭하는 말인데 조선 세조 때 황규라는 지사가 명당을 찾아 팔도강산을 두루 돌아보고 다닐 때 이곳 천등산에 와서 하룻밤을 묵은 일이 있었다. 황지사가 밤에 잠을 이루는데 어디선가 세차게 달리는 말굽 소리에 잠이 싹 달아났다. 황지사는 방문을 열고 밖을 내다 보았더니 한 마리의 갈색준마에 백의신선이 타고 한 골짜기로 들어가고 있었다. 더욱 기괴하게 생각한 황지사는 그 뒤를 암행하여 보았더니 한산제당으로 가서 말을 내리는 것이었다.
 그러자 선인은 갈장을 들어 산봉을 가리키며 입을 열었다. 천상천하 만물이 생성하는 것은 하나의 음양의 섭리인데 천지사에 서있는 우리의 모습도 하나의 음양의 법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느니라 그러므로 지금 내가 말하는 세 곳의 명산을 다스리는 것은 하늘의 뜻이요, 이곳에 사는 억조창생을 위한 땅의 뜻이요, 선악의 구별은 우리의 할 일이니라 하고는 천동이 너는 저 천산에 올라가 양을 맞아 들이고 인동이 너는 인산에 올라가 혈을 이루도록하고 지동이 너는 지산에 올라가 음을 누르도록 하여라. 앞으로 이 삼산의 정기가 상통되거든 천등산 밑에는 갈마음수혈을 만들고 인등산 밑에는 용비등천혈을 만들고 지등산 밑에는 옥녀직금혈을 만들어라 하고 일렀다.
 그러자 세 신동들은 제각기 보라색 구름을 타고 세곳으로 흩어져 갔는데 잠시후 백의신선이 갈장을 높이 들자 남쪽에서는 파란빛이 중앙에서는 보라빛이 북쪽에서는 황금빛이 올라가며 응징을 하였다.
 이 때 백의신선이 그 삼개명당을 갈장으로 가리키며 고개를 끄떡이더니 홀연히 사라졌다. 황지사는 세곳의 명당자리를 보고 크게 기뻐하여 삼등산의 명당도를 그려서 가슴에 품고 하산하려는데 느닷없이 하늘에 먹구름이 모이면서 소나기가 퍼붓기 시작했다. 황지사는 급히 여관으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산봉에서 벼락치는 소리가 나서 깜짝놀라 눈을 번쩍 떴다.
 이것은 비몽사몽의 한바탕 꿈이었다. 황지사는 재빨리 자리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와 산정을 바라보니 한 곳에는 파란색, 또 한곳에서는 보라색, 또 한곳에서는 황금색의 광선이 반짝이더니 서서히 꺼지는 것이었다.
 날이 밝자 황지사는 이 세 산을 찾아 나섰다. 그리고 제각기 명당혈을 찾아 다녔다.
 황지사는 백의선인의 말을 기억하고 산세도를 그려놓고 세상에 발표하기 전에 병들어 죽고 말았다. 따라서 이 삼등산의 명당자리는 지금껏 정확한 위치를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한다.

<산척 느릅재에서 출발>

느릅재에서 바라 본 인등산 임도 초입

산행 들머리는 동량면 대모천마을 출발과 산척면 도덕마을 그리고 느릅재출발로 나뉠 수 있습니다.
느릅재 코스는 임도를 따라 오르는 등로입니다만 요즘 모 대기업에서 임도를 관리하고 있어 간혹 통행에 제한을 두기도 합니다.
인등산 등로의 특징은 특별히 등산로가 정해져 있다기 보다는 어느 길이나 오르다 보면 정상에 도달한다는 점입니다. 산척면에서 오르게 되면 대부분 정상 가까이에서 임도와 만나게 됩니다.

대모천마을  인등산 임도 시작 구간인등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삼탄유원지 일대

이 임도는 느릅재에서 대모천마을까지 연결된 길로 요즘 산악자전거 라이딩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느릅재에서 임도를 따라 오르면 sk수펙스센터,행복마을을 통과하게 됩니다.

임도 곳곳에서 삼탄쪽 등산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임도를 따라 걷다보면 sk그룹에서 조성해 놓은 갖가지 시설물들을 볼 수 있으며, 도중 전망대도 만나게 됩니다. 전망대에서는 천등산과 느릅재아래 및 삼탄유원지 일대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전망대를 벗어나 임도를 따라 올라가면 장재라고 불리는 삼탄 유원지로 뻗어가는 능선머리에 도달하면서부터 인등산 옛 등산로와 만나게됩니다.

임도 곳곳에 정상으로 바로 올라가는 길이 나 있습니다.

인등산 임도 장재에서 연결되는 등산로..장재에 도착전에 인등산 정상으로 오르는 길이 임도 우측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만 인등산 자체가 그리 높은 해발고도를 갖고 있는 산이 아닌터라 임도를 따라 죽 진행하여 장재까지 오는 코스를 택하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장재에서 연결되는 산 능선길을 따라 정상으로 향합니다.봉우리를 서너개를 지나고 나면 헬기장을 만나게 됩니다. 인등산 정상은 헬기장 바로 옆 봉우리입니다.
정상 역시 조그마한 헬기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남서쪽 아래로 남한강과 충주시가 보이며 가까이 동량역과 대모천마을 어귀가 눈에 들어옵니다.

대모천마을 입구에서.. 동량역에서 걸어서 10여분 소요

대모천 마을로 하산을 할 수도 있으나 차량문제로 대부분 산척방향으로 회귀하는 코스를 택합니다. 특히 여름철인 경우 삼탄유원지를 베이스 삼아 오는 등산객들이 많기 때문에 인등산 산행은 산척쪽에서 올라 회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탄은 요즘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는 영월 동강의 모습처럼 굽이굽이 옛 강의 모습을 잘 갖추고 있는 말 그대로 산수가 잘 어우러진 한적한 강촌입니다.

느릅재를 오고가는 삼탄행(331/332) 시내버스 시간표

대모천마을 -주능선 안부 -정상 -도덕리
느릅재 -임도갈림길 -정상 -안부갈림길 - 느릅재 혹은 도덕리
도덕리-정상- 느릅재 혹은 도덕리

지등산에서 바라본 인등산 그 너머 천등산!!!!!장호원에서 38번국도를 이용 제천으로 향합니다.
충주시가지로 향하는 19번국도와 갈라지는 교차로를 지나고 바로  나오는 삼거리에서 산척마을로 진입합니다.
산척으로 들어서면 도봉마을 안쪽으로 우측으로 갈라지는 길이 나오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우회전하여 길 따라 가면 아름드리 나무가 서있는 삼거리가 또 나오게 됩니다. 이 곳에서 좌회전하시면 여름 피서지로 유명한 삼탄 유원지로 향하는 길이기도 하며 목적지인 느릅재와 도덕리 인등산 입구에 도착하게 됩니다.
아름드리 나무가  서있던 마지막 삼거리에서 직진하면 충주댐과 충주호리조트(코타레저타운)으로 이어지는 길이며 대모천 마을 등산기점으로 가는 길이기도합니다.
대모천마을은  고개(독골 고개)만 넘으면 바로 나옵니다.

충주시 혹은 충주댐에서 인등산을 갈 때에는 이 길을 택합니다.
이 길은 19번국도변 대미에서 갈라지며 충주댐과 이어진 조동리에서 연결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