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월악산국립공원
+
단양팔경
+
KBS 왕건촬영장(제천)
+
청풍문화재단지
+
SBS드라마촬영장
+
청풍나루(충주호유람선)
+
금월봉
+
금수산
+
작성산


 

 동산(제천-청풍호)

해발 897M

위치 : 충청북도 제천시 성내리,단양군 하원곡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제천 동산~작성산은 제천 금성면 성내리 무암계곡 골짜기에 위치한 기암괴석으로 형성된 암봉자락으로 보통 대개는 금수산이라 칭하기도 하는 산들입니다.

성내리 버스 정류장에서 음식점들 및  무암저수지를 지나고 포장이 양호한 무암계곡 길을 따라 굽이 굽이 올라가면  잘 정비된 주차장이 나옵니다. 포장길은 무암사까지 이어져 있으나 동산 산행은 보통 이 주차장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무암사는 신라 때에 창건된 것으로 보이는 고찰이며 작성산 아래 자리하고 있습니다.
극락전의 목조아미타여래좌상(木造蛾眉陀如來坐像)은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14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동산 남근석동산(東山)의 동자는 동쪽을 뜻하는 동녁동(東)자입니다.
말 그대로 동쪽에 있는 산이지요. 지금은 충주댐 수몰지역으로 일부 유적들만 남아있는 청풍면 물태리쪽에서 동쪽을 바라 보면 보이는 산이 작성산~ 동산입니다. 청풍면 물태리 일대는 조선말까지만 하여도 청풍현으로 남한강 수로교통의 요지이기도한 번화한 도시였습니다.
동산이란 지명의 유래는 모호하나 아마도 동산의 기원은 청풍을 기점으로해서 명칭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동산 산행의 묘미는  기기묘묘한 바위들을 품고 있는 암릉구간의 스릴과 운치있는 아름드리 소나무 자태,그리고 시원한 충주호 조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릉구간을 따라  등산로가 크게 4코스로 나뉘어 지는데, 가장 긴 애기바위코스부터 시작하여, 안개바위코스. 장군 바위코스, 그리고 남근석코스가 있습니다.
걔중 남근석코스가 남근석 바위와 스릴만점의 세미클라이밍 구간이 적절히 얽혀 있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어느 코스던지 중턱쯤 오르면 서서히 충주호 조망이 펼쳐지며 바로  옆 작성산 배바위의 멋진 넓은 슬렙구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성산 배바위는 제천 클라이밍의 요람으로 다양한 암벽등반 코스들이 개척되어 있는 유명한 자연암장이기도 합니다.

  
남근석 코스를 따라 올라가다가 바라 본 무암사동산능선에서 바라 본 충주호와 월악산동산 남근석과 가을 하늘
 

동산 정상은  이러한 각 코스별로 펼쳐진 암릉 구간에 비해 육산으로 이루어져 크게 수려한 자태를 갖추진 못하였습니다.
성봉,중봉을 지나 이어지는 능선길을 따라 동산 정상에 도착하게 되며, 간혹, 성봉 혹은 중봉을 정상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왕왕 있으니 꼭 지도를 숙지하고 산행을 해야 합니다.
동산에서의 북쪽능선은 작성산으로 이어지는데 급한 내리막을 한번 치고 올라 가는데 그 사이 안부를 새목재라고 합니다.
제천 금성면 성내리와 단양 적성면 하원곡리를 잇는 오래된 고개입니다. 하원곡리쪽 길은 지금 그 새목재에서  그 아래마을로 내려오는 계곡수를 식수로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통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새목재코스는 보통 작성산을 오르건, 동산을 오르건 간에 주로 하산로로 많이 이용됩니다.

  
새목재남근석 도착전 바로 아래에서 바라 본 푸른 가을 하늘새목재로 내려가는 길에서 바라 본 맞은 편 작성산 암릉

보통 동산 산행은 무암사에서 시작 남근석코스를 타고 동산 정상을 찍고 새목재로 내려오는코스를 많이 이용하는데 보통 3~4시간이면 충분한 산행시간이라 하겠습니다.
보다 화끈한 산행을 즐기는 등산객들은 동산 ~새목재 ~작성산코스를 타기도 합니다. 이렇게 종주를 해도 산행시간은 6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점이 동산의 매력이며 많은 산꾼들이 사시사철 동산을 찾겠금하는 이유인 듯 싶습니다.  
산행후에는 청풍호를 따라 형성된  청풍문화재단지, 충주호관광선 청풍나루.. 약간 멀리 단양팔경 등등.. 인근 관광지를 섭렵해 볼 수 있는 점 또한 동산산행의 또 다른 매력입니다. 
   

<산행기> 

* 제천 동산 ~작성산 가을산행 <2006년 10월>

 

 

  

 

 


무암사로 오르는 큰 길에서 만나는 남근석 코스 들머리 일반적인 등산코스는 무암사 앞 남근석코스를 들머리로 하여 성봉,중봉을 거쳐 동산정상을 찍고 새목재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동산을 대표하는 남근석의 유명세로 인해 초행길인 산꾼들에게 인기가 많은 코스입니다.

무암계곡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계곡길을 따라 오르면 잠시후 SBS드라마 부속촬영장이 나옵니다. 수 년전 임꺽정을 비롯 많은 드라마촬영이 이루어진 간이 셋트장입니다.

아름드리 느티나무옆으로 작성산 등산로가 있지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SBS촬영장을 뒤로하고 굽이굽이 계곡길을 올라가면 드디어 동산 등산로 초입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처음 나타나는 등로는 애기바위코스입니다.
안내판이 잘 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동산 등산로중 가장 긴 코스이자 동산 주 능선산행길입니다.탁 트인 청풍호 전경을 파노라마로 볼 수 있으며  주로 하산로로 많이 이용되곤 합니다.
       
동산 남근석코스 암릉구간 무암사로 오르는 큰 길에서 작성산 배바위를 바라 보며..
두 번째로 작성산 배바위가 우거진 숲속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는 듯 아름다운 풍경옆으로 안개바위코스가 나옵니다.
안개바위는 무암(霧巖)사 절이름과도 관련이 있는 바위이기도 합니다.

무암사가 가까워지면서  장군 바위 코스와 남근석코스가 동시에 나타나게 됩니다.
먼저 장군바위 초입이 나타나며 몇 걸음 그 위로 남근석코스가 나옵니다.

장군바위

장군 바위 코스는 장군 바위 바로 아래 비교적 험준하고 가파른 등로가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남근석 코스 다음으로 애용되는 코스이긴하나
역시 남근석코스로 오른 후 하산로로 많이 이용되는 코스입니다.

남근석코스는 남자의 심볼을 닮은 남근석이라는 걸출한 기암으로 인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동산 최고의 등산로입니다. 코스자체가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어  험준하고 가파른 구간이 많아 다소 위험하지만 곳곳에 배치된 동아줄로 인해 안전을 확보하며 스릴감 있는 등산을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남근석 코스 들머리 갈림길 우측으로 오릅니다.남근석 코스 산행 들머리에서 계곡을 건너고 나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은 소부도,작성산 소뿔바위코스와 새목재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남근석코스 산행은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남근석 도착전 바로 아래에는 꽤 주의를 요하는 비탈구간이 있습니다.
남근석을 시작으로 동산 주능선까지 이어진 능선구간은 아기자기한 암릉구간입니다.
이 암릉길을 올라 동산 주 능선상에 올라서면 바로 성봉에 도착하게 됩니다.

동산정상으로 오인하는 사례가 많아 누가 보아도 동산정상이 아닌 성봉임을 알 수 있게끔 자세한 설명이 있는 게시 판이 인상적인 곳입니다.

성봉을 지나고 능선암릉길을 오르면 잠시후 중봉이 나타납니다. 중봉 역시 동산 정상으로 오인하는 곳입니다. 중봉에서부터 동산 정상까지는 부드러운 육산입니다.
거친 암릉산을 헤치고 온 뒤라 그런지 참나무 숲과 아름드리 소나무 숲속의 오솔길을 번갈아 지나면서 참으로 편안한 기분이 듭니다.
오솔길은 곧 새목재 갈림길에 당도하게 됩니다. 동산 정상은 이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5분여 정도 더 진행하면 도착합니다..
        
동산 성봉 게시판  동산 중봉의 돌무더기
동산 정상에서의 조망은 사방이 수목들로 둘려있어 그리 썩 좋은편은 아닙니다.
동산정상에서 남쪽 능선을 타고 내려가면 중고개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상학현으로 내려가 산행을 마칠 수 있으며 동쪽 모래고개로 진행하다가
무쏘바위코스를 이용 동산 주능선으로 올라 장군 바위코스로 하산하는 원점회귀로 산행을 끝마칠 수도 있습니다.
동산 주능선길
대부분의 하산코스로는 새목재에서 무암사로 내려가는 길을 이용합니다.
새목재는 옛 고개라 그런지 길이 잘 발달되어 있고 동산 산행후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는 편안한 풍경을 주는 길입니다.



 
동산 들머리인 성내리
<< 동산 초입인 성내리 무암계곡 입구>>

 

 동산 주차장
<< 동산 주차장>>

 

 

 

 

 

 

 

중앙고속도로 남제천IC
중앙고속도로 남제천IC에서 내려 금성,청풍방향으로 갑니다..
청풍호가 나오면서 금월봉 -> 제천 KBS드라마촬영장을 지나고 나면 무암사 안내판과 함께 성내리 마을이 나옵니다.
마을 안쪽으로 진입, 매운탕집 거리를 지나 무암계곡길을 따라 올라가면 무암계곡 주차장이 나옵니다.



수안보에서
 
36번국도를 타고 단양방향으로 가다가 수산마을에서 청풍문화재단지 방향으로  좌회전합니다. 
 청풍문화재단지 지나고 청풍대교를 건너 제천방향으로 죽 갑니다.
 청풍랜드 지나고 국민연금 리조트를 벗어나면 우측으로 성내리 마을이
 나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