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KBS왕건촬영장

대야산-용추계곡

해발 931M

위치 :충북 괴산군 청천면 //경북 문경시 가은읍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충북 괴산군과 경북 문경시의 경계를 이루는 대야산은 속리산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백두대간이 화려한 속리산을 지나 북으로 청화산,조항산으로 이어져 다시금 대간금의 속내를 들어낸 수려한 암봉으로 이루어진 산입니다.
울창한 수목과 집채만한 바위들,깍아지른 듯한 바위벼랑들 ,폭포와 담소가 끝없이 이어지는 시원하고 수려한 맑은 계곡들로 인해 사시사철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산입니다.

대야산은 대하산(大河山),선유산(仙遊山),대화산(大和山)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으나 지금은 대야산으로 많이 불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야산 정상의 이름은 상대봉입니다.
대야산은 기기묘묘한 바위들과 아름다운 용추계곡으로 유명합니다.

대야산(밀재 ~대야산 암릉구간)용추계곡은 대야산 동편,경북쪽으로 형성된 계곡으로 밀재고개로 이어지는 다랫골 계곡 물과 촛대재로
연결되는 피아골 계곡 물이 월영대에서 만나 용추를 지나 벌바위 마을로 흘러가는 길이 2km의 계곡입니다.
용추계곡의 비경중 으뜸인 곳은 용추폭포입니다.용추폭포는 문경 팔경 중 하나이자 대야산 제일의 명소로서 그 신비한 모습으로 인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합니다.
전국의 유명한 계곡치고, 용추라는 지명이 없는 계곡이 없듯 이 곳 또한 암수 한 쌍의 용이 승천하였다는 전설이 서려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용추는 넓은 바위가 무엇인가에 충격을 받았는지 깊은 웅덩이를 패어 놓았는데  키 낮은 폭포수 아래 깊은 탕속에  맑고 깨끗한 물을 한참이나 담아 두었다가 아래로 패인 물골을 따라 밑으로 넓은 소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 깊은
웅덩이는 복숭아 모양새와 닮았습니다. 물이 어찌나 깊은지 짙은 초록빛을 띄고 있으며 익사사고를 대비해 양 옆으로 동아줄을 매달아 놓았습니다.

용추폭포대야산 정상용추 옆 넓은 화강암바위 위에는 용이 승천하면서
남겼다고 하는 용비늘 무늬가 있어 더더욱 신비감을 더해 줍니다.

대야산 산행은 크게 두 코스로 나뉩니다.
충북 괴산군 삼송리 농바위마을 출발코스와 경북 문경시 가은읍 벌바위마을코스입니다. 대부분의 대야산 산행은 용추의 인기 덕분에 용추계곡 입구인 문경 벌바위마을을  출발코스로  많이 잡습니다..
대야산 주변으로는 마귀할미통시바위,문덕산과 중대봉이 솟아 있습니다.
마귀할미통시바위는 백두 대간능선을 따라 밀재 바로 위로 대야산 남쪽방향에 솟은 암봉이며 둔덕산은 마귀할미 통시바위 동쪽 능선을 따라 이어진 산맥 끝자락에 솟은 봉우리입니다.
중대봉은 대야산(상대봉)과 함께 인기있는 봉우리로서 괴산군 삼송리 농바위마을에서 출발하여 중대봉을 밟고 대야산 정상인 상대봉으로 가는 코스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대야산 용추계곡대야산 용추폭포에서 내려다 본 모습 대야산 용추계곡

<<경북 문경 가은읍 벌바위마을 출발>>
벌바위마을 → 용추계곡 →용추→월영대 → 다래골 →밀재 → 정상 → 피앗골
→월영대 → 용추계곡→벌바위마을
: 5시간코스
 잘 정비된 주차장에서 밋밋한 야산길을 넘으면 용추계곡 들머리에 들어 오게 됩니다.
계곡 옆으로 매점과 민박을 겸하는 몇몇 식당들을 뒤로 하고 계곡길을 따라 들어서면 본격적인 대야산 산행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추의 수려한 모습을 지나 20여분 뒤 산행길은 다랫골과 피앗골이 합수가 되는 월영대와 만나게 됩니다.

월영대 갈림길에서

달 뜨는 밤이면, 바위와 계곡에 달빛이 비친다해서 월영대(月影臺)라고 합니다.
월영대에서 피아골을 타고 바로 정상으로 향하는 길과 다래골을 타고 밀재로 올라 우측 능선길을 타고 정상에 오르는 길, 두 코스중 택일하여 산행을 할 수있습니다.
보통 먼저 다랫골로 올라 밀재를 거쳐 능선길을 타고 정상에 올라 피아골로 내려오는 코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밀재에서 대야산능선 오름길을 바라 보며..

월영대에서 물을 보충하고 다랫골 코스로 진입 밀재로 향합니다.
밀재까지는 수월한 편입니다. 밀재까지는 월영대에서 대략 1시간정도 거리입니다.
밀재는 충북괴산 농바위마을로 연결되는 길이기도 합니다.
밀재에서 대야산 정상까지는 백두 대간 능선길이자 암릉구간입니다.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산행 곳곳 마다 반깁니다. 집채만한 바위가 앞을 가로막기도하며 벼랑 위를 걷듯 아슬아슬하기도하며 날렵한 바위크랙 사이로 길이 있어 산행의 재미를 한층 더 해 주는 코스입니다.
밀재에서 급경사길을 조금만 오르면 훌륭한 전망대와 함께 고래바위에 다다르게 됩니다.그리고 연이어진 기암괴석의 바위지대를 지나 한 시간 후면 대야산 정상에 도착하게 됩니다.
정상에서는남북으로 뻗은 백두 대간의 조망이 탁월합니다.
북으로 촛대봉을 넘어 장성봉,악휘봉,구왕봉, 희양산이 들어오고 남으로 둔덕산 ,조항산,청화산이 들어옵니다다.
서쪽으로 아담하게 솟은 중대봉의 모습 또한 일품이며 이름 모르는 암봉들 넘어 쌍곡계곡의 군자산이 넉넉한 모습으로 반깁니다.
아쉬움이 있다면 경북 문경쪽으로 산을 마구 파헤친 모습이 적지 않게 심각해 보이는 군요. 하산은 피앗골 길로 합니다.  1시간정도 내려가면 다시 월영대와 만나게 되고 용추계곡길을 타고 벌바위마을로 내려가면 산행이 종료됩니다.
총 산행시간은 대략 5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충북 괴산 삼송리 농바위마을 출발>>
농바위마을 주차장 → 중대봉 대슬랩코스 혹은 곰바위코스 → 중대봉→대야산정상 → 밀재 → 농바위마을주차장 : 6시간코스

괴산 삼송리를 통한 산행은 32번 상주행 지방도로 상의 벌말 이평식당에서 삼송초등학교로 들어가 약3km 떨어진 농바위 마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초입 마을 길과 농로를 통과하고 나면 완만하면서 평탄한 계곡길로 편안한 산행을
제공합니다. 좌측으로 중대봉 등로 갈림길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대슬랩코스 다음에 곰바위코스가 나타납니다.
중대봉 등산로는 크게 이 두코스로 나뉩니다. 개인적으로는 곰바위코스로 오를 것을 권장합니다.
곰바위코스는 스릴만점의 대슬랩 구간이 있는 곳입니다.
갈림길 초입부터 중대봉 정상까지는 대략 1시간이면 오를 수 있습니다.
중대봉 정상에서 동쪽 능선을 따라 진행을 하면 대야산 정상인 상대봉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 구간 역시 아슬아슬한 암릉구간입니다. 대야산정상에 도착하면 대간능선을 타고 밀재방향으로 하산합니다. 밀재에서 괴산 농바위골로 내려서 농바위마을에 도착합니다.
총 산행시간은  6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중대봉 대슬랩구간 및 많은 암릉에 대비 릿지화를 착용하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충주 수안보에서 출발
  : 3번국도를 이용 경북 문경으로 가다가 연풍에서 갈라지는 34번국도로 들어서야 합니다.
    34번국도에서 속리산국립공원의 최북단 격인 쌍곡계곡으로 진입합니다.
    쌍곡을 따라 계속 올라서면 저수리재에 도착하게 됩니다.
    저수리재를 내려 가면 문경 가은읍과 괴산 화양동계곡,선유동계곡 삼거리에 다다르게 됩니다.
    괴산군 청천면 이평리 중대봉쪽으로 오르는 산행을 잡은 경우 우측 괴산 방향으로 가시면 되고,
    대부분 산행길로 택하는 용추계곡쪽은 좌측 문경 가은읍으로 돌리시면 됩니다.
    충북에서 경북으로 들어서면서 큰 고개 하나가 나오는데 버리미기재입니다.
    버리미기재에서 차량으로 5분여 정도 내려가면 대야산 용추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출발.
   :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음성 혹은 증평에서 내립니다.
     음성과 증평에서 괴산 화양동 계곡쪽으로 들어갑니다.
     화양동계곡 못 미처 992번 선유동계곡 및 상주 방향으로 빠집니다.
     삼송리농바위마을에서 오르실 경우  계속 상주 쪽으로 진입하시다가 벌말 이평식당에서
     좌측 삼송리 농바위 마을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평식당은 큼직막하게 간판을 내걸어 찾기가 쉽습니다.
     대부분의 산행기점인 용추계곡쪽은 선유동계곡 방향으로 들어가서 계속 직진하면 됩니다.
     굴곡이 심한 길을 따라 가다보면 쌍곡계곡 저수리재로 이어지는 삼거리가 나오며 안내판을 따라
     문경 가은읍 방향으로 직진합니다.
     버리미기재를 넘어 대야산용추계곡 주차장에 도착하면 됩니다.

< 민  박>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