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문경새재도립공원
+
수안보 온천
+
KBS왕건촬영장
+
새재1관문
+
새재2관문
+
조령원터
+
여궁폭포
+
혜국사
+
주흘산 


 

  대미산

해발 1115M

위치 :충북 제천시 덕산면 //경북 문경시 문경읍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 제천시 덕산면과 경북 문경시를 경계짓는 대미산은 북으로는 월악산국립공원 남으로는 문경새재도립공원등의 주변 수려한 산세에 가려 널리 알려진 산은 아닙니다.
백두 대간상에 위치하다보니 대간종주 코스중 넘어야 할 봉우리 정도로 인식되고 있는 듯 합니다.
대미산은  전형적인 육산입니다. 봄철엔 산 곳곳에  산나물들이 지천을 이루다 보니 봄철 산나물 산행(?)을 하시는 분들이 많고 그외엔 주로 대간종주자들이 대미산을 찾는 산객들입니다.현재의 대미산 한자어는 유래는 알 수 없으나 大美山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선 영정조시대에 발간된 문경현지에 따르면 대미산을 검푸른 눈썹의 산이란 뜻인 黛眉山이라 표기하고 더불어 문경 모든 산은 대미산에서 시작된다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대미산 정상 지도를 놓고 보면 문경행정구역안의 모든 산들은 대미산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미산에서 문수봉능선쪽으로 내려가다보면 꽤나 유명한  "눈물샘"이란 샘터가 나옵니다.  
눈물샘이란 명칭은 대미산의 옛 명칭인 검푸른 눈썹의 산인 黛眉山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샘이 검푸른 눈썹밑에 있으니  눈물샘이라는 얘기지요...
눈물샘은 백두대간 하늘재 ~ 차갓재 구간에서 물을 보충할 수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대간 종주자들에게는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소중한 곳이 되었습니다.

대미산에서 북쪽 능선을 따라 가면 이 지역 최고봉인 문수봉(1,161m)에 닿게 됩니다.
대미산은 문수봉 다음으로 이 지역에서 높은 산입니다. 문수봉과 대미산은  충북 제천쪽으로 심산유곡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월악산국립공원 용하구곡(억수계곡)입니다.
용하구곡은 송계계곡과 더불어 월악산국립공원을 대표하는 기암괴석들 사이로 시원하고 맑은 물이 흐르는 아름다운 계곡입니다. 실로 대미산 산행은 용하구곡에서 출발, 용하구곡의 아름다운 계곡 탐방을 겸한
산행이 가장 좋은 등산코스입니다만 용하계곡쪽 탐방로를 국립공원측에서 막아놓았습니다.

대미산의 정상은 대부분 낮은 잡목들과 억새로 뒤 덮여 있어 조망은 막힘없이 좋습니다.
북쪽으로의 조망은  소백산까지 연이어 선 마루금들의 대간능선과 문수봉, 도락산,황장산,금수산등등이 한 눈에 들어오고... 남쪽으로는 대간능선상의 포암산,부봉, 마패봉 등등의 수려한 산들이 장관을 이룹니다.

대미산 눈물샘대미산 정상에서의 북쪽 조망..부리기재에서 대미산 정상까지의 능선길..

 

  


대미산 산행은 문경읍 중평리 여우목마을이나 박마을에서 출발하는 코스가 가장 일반적인 코스이며 중거리 코스로 더러는 여우목고개를 산행 기점으로 잡기도합니다.
대간종주자들은 하늘재에서 시작하여 차갓재까지 끊는 코스로 대미산을 거쳐 가곤합니다.
대미산 북서쪽 계곡인 용하구곡에서 오르는 코스가 가장 아름다운 산행길입니다만 국립공원측에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박마을 - 부리기재 - 대미산 - 돼지등능선 - 돼지등능선 삼거리 - 여우목마을


박마을에서출발하여 대간능선상의 부리기재에 도착. 부리기재는 박마을과
제천 용하구곡을 연결하는 고갯길입니다..


문경읍에서 901번 지방도를 이용 단양방향으로 진행하면 대미산 아래 중평리 인근에 도착하게 됩니다. 길은 먼저 박마을에 도착하게 되고 이윽고 여우목고개 오르기 전 여우목 천주교 성지앞을 지나 여우목고개로 이어집니다.

산행은 박마을에서 출발하여 여우목마을로 하산을 해도 좋고  아니면 그 반대로 산행을 해도 좋습니다.
여우목고개출발산행은  여우목고개에서 대미산까지 이어진 능선길(돼지등능선)
산행입니다.
여우목마을에서  한시간 가량 오르면 대미산에서 여우목고개로 이어진 돼지등능선에 다다르게 됩니다. 돼지등능선 삼거리에서 능선을 타고 40여분 오르면 바로 대미산 정상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산은 포암산으로 내려가는 서쪽 대간능선을 타고 삼거리에서 박마을로 내려가는 코스,혹은 부리기재에서 용하구곡으로 내려가는 코스 및 북쪽대간능선을 따르다가 눈물샘을 거쳐 생달리로 내려가는 코스로 잡을 수 있다.

 


  ▶ 여우목 마을 - 능선 분기점 - 정상  - 능선 부리기재(백두 대간)  - 박마을.
  
 

 

 

 

 

 

 


문경읍에서 901번 지방도를 이용 단양방향으로 진행하면 대미산 아래 중평리 인근에 도착하게 됩니다. 길은 먼저 박마을에 도착하게 되고 이윽고 여우목고개 오르기 전 여우목 천주교 성지앞을 지나 여우목고개로 이어집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