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보련산
국망산

해발764M

위치 : 충북 충주시 노은면 // 앙성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충주시 앙성면 노은면 경계에 위치한 보련산은 옆의 국망산과 더불어 충주 북부지방을 대표하는 산입니다.
그다지 크지도 작지도 않은 아담한 산으로 정상에는 삼국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보이는 성벽과 성터가 남아 있는 유서 깊은 곳이기도 합니다.
산행 후 앙성 탄산온천에서 피로를 풀 수 있는 좋은 건강 산행코스입니다. 노은면 수룡리 쪽으로는 수룡폭포와 아기 자기한 계곡이 형성되어 있어 여름철 피서객들이 찾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정상의 산성을 보련산성이라고 부르는데 이 명칭 외에 봉황성 혹은 천룡성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답니다.

678m봉에서 바라 본 보련산 정상보련산 정상보련산 남동쪽 남한강 쪽으로
내려다 보면 보다 나지막한 산자락이 있는데 장미산입니다.
보련산과 이웃하고 있는 이 산에도 역시 삼국시대 축성된 것으로 보이는 산성이 있습니다.
장미산성이라 불리고 보련산성과 관련된 재미난 전설이 전해집니다.

보련산성과 장미산성 인근 지역은 고대 삼국시대에 매우 중요한 지리적 위치였었던 것 같습니다. 장미산성 일대는 국보 205호 중원고구려비, 국보 6호 중앙탑 보물 1401호 봉황리 마애불상군등 많은 유적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산행 후 시간이 허락되면 이 일대를 한 번 둘러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장미와 보련의 성쌓기 내기 전설

삼국시대에 노은면 "가마골"마을 부근에 장미라는 남동생과 보련이라는 누이가 있었는데 명산의 정기를 타고 나서인지 두 남매는 태어날 때부터 장수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관례에 따르면 한 집안에서 장수가 둘이 출생하게 되면 그 중 하나는 희생을 당해야한다는 숙명을 띄고 있었다한다. 따라서 이 두 남매도 비운을 안고 있음을 자인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하면서부터 운명을 정하는 방법을 상론하게 되었던 것이며 그 방법으로 성쌓기 내기를 하게 되었다.
즉 같은 분량의 다음어진 돌을 가지고 규정된 규모의 성을 쌓는 것인데 물론 생사의 결판이기도 한 것이다.

아무리 남매라 하더라도 생명에 대한 애착도 애착이려니와 장수라는 명예가 있기 때문에 심각했다. 뿐만 아니라 같은 혈육이라는 데서 그 어머니의 심정 또한 메어지는 듯 하였다.
 보련은 노은에서 장미는 가금에서 드디어 운명의 싸움은 시작되었다.
그 어머니는 두 남매보다도 더욱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었다. 그런데 속도가 아무래도 장미보다는 보련이가 더 능숙함을 판단한 것이다. 어머니의 심정은 그래도 아들 쪽이 컸던 모양이다. 장미의 속도가 미급함을 본 어머니는 생각 다 못해 떡을 해가지고 보련에게로 갔다. 너무 빠르니 이 떡이나 먹고 쌓으라며 떡을 펴놓았다.
 보련이가 한창 배도 고프고 피로하기도 해서 한 그릇을 맛있게 먹고 또 다시 시작을 해서 마지막 돌 한 개를 가지고 올라가는 도중 장미쪽에서 축성이 끝났다고 북소리와 함께 기치가 올랐다.
보련은 주저앉고 말았다. 그제서야 어머니가 아들을 살리기 위한 시책인줄 알았지만 모든 것을 운명으로 돌리고 그 길로 노은 땅을 벗어나 어디론지 떠나갔는데 다음날 저녁에 보련의 본집을 향하여 큰 별이 하나 떨어졌다고 한다.
 이로부터 보련이가 성을 쌓던 산을 보련산, 장미가 성을 쌓던 산을 장미산이라고 하고 그 성을 각기 보련산성, 장미산성이라고 부르며 그 산성의 흔적은 지금까지 남아있다

산행 기점은 노은면 연하리와 앙성면 용대리를 연결하는 하남고개에서 주로 시작되어 쇠바위봉을 거쳐 앙성면 동암골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이 코스는 차량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므로 주로 산악회 등산객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이런 차량문제로 인해 요즘은 앙성온천 동암골 원점회귀산행 혹은 하남고개 원점회귀산행을 코스로 잡기도 합니다.

<하남고개 출발>
하남고개는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주IC에서 노은방향으로 20여분 가면 도착합니다. 하남고개 정상에는 보련산 등산안내판 및 국망산 등산안내판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부터 산행은 시작됩니다.

보련산임을 알리는 안내판을 뒤로 하고 능선을 따라 발을 디디면 자그마힌 무덤이 보이고 이어서 모 휴대폰 중계탑을 넘어 가파른 길을 계속 올라갑니다.
40여분 정도 후에 678m봉에 도착하게 되는데 보련산 정상의 조망이 터지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바라 본 보련산 산세가 가장 멋진 것 같습니다.
보련산 정상에서 바라 본 북쪽방향.. 바로 아래는 앙성온천..보련산 정상에 남아 있는 옛 성벽

678M봉에서 정상까지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정상까지는 어느정도 오름길과 내림길이 있는 부담없는 능선산행길입니다.
정상은 해발 764m이고 사방으로 조망이 열려 있어 주변 경치를 감상하기 좋습니다.
정상에서 동편 700M봉 및 쇠바위봉쪽으로 옛 성곽의 흔적들이 드문드문 발견됩니다.   정상 주변은 옛 고성터라 기와며 와당들이 쉽게 눈에 뜨이며 쇠 바위봉쪽의 길을 따라 가다 보면 잔존하는 성벽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산 능선이지만 분지의 형상을 띄고 있어 옛 산성터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백제가 축성한 것으로 판단되는 보련산성지 입니다.
정상북쪽 아래는 앙성온천 동암골입니다.  주로 쇠바위봉을 거쳐 하산로로 많이 이용되는 곳이지요.

쇠바위봉으로 내려서기 전 700m봉우리에서 건너편 산을 바라보면 나지막한 산이 보이는데 장미산입니다.장미산과 보련산은 장미와 보련의 애뜻한 전설이 담겨있습니다.

하산은 정상에서 ①동쪽능선(스핑크스바위 코스)을
따라  동암골로 내려가는 코스,
②쇠바위봉을 거쳐 동암골로 내려가는 코스,
③쇠바위봉 능선을 그대로 따라 동막고개에서 능암리로 내려가는 코스,그리고 ④쇠바위봉 능선을 따라 수룡폭포를 거쳐 수룡리로 내려가는 코스등이 있습니다.
역으로 말하면 이 모든 코스가 산행출발코스가 되지요.

정상 남쪽 중턱 어귀에는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작은 규모의 보련폭포가 있는데
이를 보고 가려면 700m봉과 568m 봉사이에서 빠지는 길을 택해야만 합니다.
온천 산행에 걸맞게 대부분 북쪽 동암골 앙성온천으로 들어서는 코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남고개 출발.
   ▶
하남 고개 - 680봉 - 정상 - 쇠바위봉 - 팔각정 - 동막고개 - 앙성 능암리  : 약 7.5km  4시간
       하남 고개 - 680봉 - 정상 - 동암계곡 - 동암 - 능암초등학교(폐교)- 앙성온천 : 약 6km  3시간
       하남 고개 - 680봉 - 정상 - 북쪽능선(스핑크스바위) - 동암 - 능암초등학교(폐교)- 앙성온천 :
                                                                                                               약 6km  3시간

+++++중부내륙고속도로 감곡IC에서 내려 38번국도를 이용 앙성온천으로 ..

<하남고개>
장호원에서 충주로 이어지는 38번국도변의 앙성면소재지인 용포마을에서 노은으로 이어지는 길로 접어듭니다.
충주시 앙성면에서 노은면으로 넘어가는 이 도로는 보련산과 국망산 사이의 안부인 하남고개를 통과합니다. 하남고개에 도착하면 원색의 보련산 안내판을 보게 됩니다. 이 곳에서부터 산행은 시작되며 산성은 산 정상에 있습니다.
하남고개는 보련산과 국망산을 잇는 고개로 국망산 역시 이 고개를 산행 기점으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련산 안내판을 뒤로 하고 능선을 따라 발을 디디면 자그마힌 무덤이 보이고 이어서 모 휴대폰 중계탑을 넘어 가파른 길이 계속되는 등산로를 따라 오르면 정상에 당도하게 됩니다.

능앙초등학교
38번국도를 타고 내려가면 앙성온천에 당도하게 됩니다. 동암골(능암초등학교)과 동막고개쪽으로
오르실 경우 앙성온천에서 출발하면 됩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IC에서 내려 노은 연하리로 ..

<하남고개>
노은면 연하리에서 앙성으로 연결되는 도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 충주에서 노은방면으로 운행되는 버스 이용,
    연하리(하남현)에서 하차/50분 소요 --- 보련마을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 충주에서 앙성/감곡으로 운행되는 버스 이용,
    능암, 돈산에서 하차/1시간 10분 소요 ---능암초등학교에서 출발....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