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문경새재
조령산
KBS왕건촬영장(문경)
희양산
구왕봉
수안보온천

백화산

해발1064M

위치 : 충북 과산군 연풍면//경북 문경시 마성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황학산에서 바라 본 백화산백화산을 오르며 바라 본 희양산 일대충북 괴산군 연풍면과 경북 문경시 마성면의 경계에 자리잡고 있는, 이 지역 백두대간상의 주봉으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정상에서 충주,괴산 쪽을 바라보면,오른쪽 이화령에서부터  좌측 시루봉까지 연결된 산 능선은 말 발굽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문경시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따르면, 백화산을 봉황새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백화산을 중심으로 양 옆으로 뻗은 산줄기의 모습이 마치 날개를 치켜든 봉황의 모습과 같아 서 그러하다합니다. 똑같은 산세의 모습을 두고 상당히 화려하게 해석한듯싶습니다. 벡화산은 주변의 화려한 기암괴석 암봉들과는 달리 편안하고 부드러운 육산입니다.

산 정상 아래에는 움푹 깍아 놓은 넓고 아늑한 헬기장 터가 있어 야영지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산행기점은 충북 괴산 분지리 쪽과 이화령, 그리고 경북 문경 오서골등 여러 등산로가 있으나 교통 편의상 이화령이나 오서골에서 많이 오르는 편입니다.

이화령은 현재 이화령 터널로 인하여 고개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이나 1925년 신작로가 개통되면서 인근의 조령(문경새재)을 대신하여 최근까지 영남을 넘는 주요고개로 이용되어 왔었습니다.

예전에는 이우리고개로 불리던 이름이 신작로가 개통되면서 이화령으로 불리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옛날 붐비던 고개의 모습은 사라졌지만 때때로 전망을 즐기고자 찾아온 관광객들과 산행을 위한 등산객들이 찾는 한산하지만 여유로운 장소입니다.
주흘산을 바라보며..이화령에서 출발 일본잎갈나무 숲길,,,백화산을 오르며 바라 본 곰틀봉, 이만봉 희양산 능선..

이화령에서 출발 일본잎갈나무 숲길,,,
백화산의 등로는 여러 코스가 있지만 문경 마원리 오서골쪽으로 오르는 것이 교통이 편리합니다.
문경교에서 서쪽 도로를 따라 철로를 넘어 오서골로 들어갑니다. 오서골에는 마을회관이 있으며 이곳은 큰 버스도 주차할 수 있습니다.
오서골 위로 정상에 이르는 길은 왼쪽 능선과 오른쪽 계곡길이 각각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우측 계곡 코스는 경사가 급하며, 주능선에 이르면 억새밭과 참나무 숲이 볼만합니다.
오서골에서 마을 가운데로 나있는 계곡의 왼쪽 길을 따라 들어가면 본격적인 백화산 산행이 시작됩니다.
왼쪽능선으로 올라 정상을 찍고 황학산 아래 계곡길을 타고 오서골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왼쪽 능선의 949봉을 지나면 바위가 나오고 이곳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길은 경사가 매우 급한 바위길로 이어져 있습니다.
정상 동쪽에는 넓은 터가 있고, 남쪽 면은 절벽으로 되어 있으며 주흘산, 운달산, 희양산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조망이 뛰어난 곳입니다.
정상에서 이화령으로 가는 구간은 백화산에서 좀 보기 힘든 암능 지대로 되어 있어 다소 스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암릉구간을 통과하고 나면 황학산이 나옵니다.황학산 분지일대는 억새밭의 초원을 이루고 있어 가을산행시 인기가 좋은 곳입니다.
정상에서 북서능선(백두대간)을 따라 이화령까지 가려면 2시간 30분 가량이 소요됩니다.

등산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이화령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이화령의 군부대 대공초소를 비켜서 백두대간의 호쾌한 능선을 종주하는 코스로 5시간 이상 걸리는 장거리 코스입니다.
정상에는 표시목이 서 있으며, 바로 아래에는 넓은 헬기장이 있습니다.
정상에서는 이 지역 일대 최고봉답게  시원하고 막힘없는 조망을 제공해 줍니다.

1코스 (16km, 7:00)
오서골-정상-고사리 밭등-분지리-용요담

▶   2코스 (22.5km, 5:50)
이화령-황학산-정상-973봉-사다리재-분지리(안말)

3코스 (16.5km, 4:30)
분지리(안말)-흰두뫼-헬기장-정상-이만봉-분지리(안말)

오서골출발산행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새재ic에서 내려 문경새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문경읍에 도착전 좌측으로 오서골 진입로를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이화령출발산행
 이화령은 충북 괴산 연풍 과 경북 문경 문경읍을 잇는  구 3번국도 상의 유명한 영남과 충북을 잇는 고개  입니다. 요즘은 이화령 터널의 개통으로 교통량이 현격히 떨어져 조용한 드라이브 코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화령으로 진입하려면 일단 연풍과 문경으로 오셔서 잘 다듬어진 이화령터널 진입로가 아닌 우측 혹은 좌측의 갈라진 옛 길을 따라 올라가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백화산 진입로는 이화령에서 경북으로 내려가는 길에 있습니다.
차량으로 5분도 채 못 되서 심한 굽은 도로 옆으로 민가가 나오는데 이곳에 산행기점입니다.
산 위쪽으로 소로와 함께 백화산 안내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