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중대봉
수안보온천

해발 845M

위치 :충북 괴산군 연풍면 은티마을//칠성면 입석마을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악휘봉은  희양산 ~ 장성봉을 잇는  백두대간 구간중  서쪽으로 뻗어내린 지간 상에 솟은  수려한 암봉입니다.
대간라인에서 10여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엔 교통이 불편하고 주변 유명한 산세 덕분에 그리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희양산,구왕봉의 산행출발지인 은티마을에서의 등로가 여러매체를 통해  알려지면서 많은 산꾼들의 발길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희양산, 장성봉 ,대야산의 산세가 그러하듯이 악휘봉 역시 험준한 암벽으로 이루워져있습니다.

악휘봉 정상!!악휘봉에서 바라 본 신선봉, 월악산 영봉장성봉 능선에서 바라 본 악휘봉은
산 전체가 하나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듯 싶습니다..

악휘봉 정상 벼랑 아래에는 입석바위라 부르는 길고 높게 솟은 바위가 있는데  가던 발길을 멈춰 서게 할 만큼 제법 자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입석바위는 선돌이라고도 부릅니다. 악휘봉 북쪽골짜기 아래  형성된 마을이  입석마을인데 이 이름은 이 입석바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악휘봉 입석바위!!악휘봉 정상에서의 조망은 탁 트인 맛이 매우 상쾌합니다.
주변 일대의 명산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과히 장관입니다.
조령산, 시루봉, 희양산,구왕봉을 이어 장성봉 대야산으로....
멀리 신선봉 넘어 언듯언듯 보이는 월악산 영봉의 자태는 신령스럽기까지 합니다...

악휘봉 서편능선을 따라 가면 종종 입석마을 종주산행 코스인 덕가산으로 이어지며 한편으론 덕가산 못 미쳐 있는 시루봉에서 서남쪽으로 이어진 능선을 쫓아가면 칠보산,보배산에 닿게 됩니다..
칠보산 아래로는 여름철 피서지로 인기좋은 쌍곡계곡입니다.
악휘봉에서 칠보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코스는 아직 개방이 되진않았습니다.
하지만 호기심 많은 분들은 종종 종주를 하곤합니다.

악휘봉 총 산행시간은 5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입석마을 혹은 은티마을을  출발기점으로 잡습니다.

악휘봉 정상 서쪽 봉우리 822m봉은 위험한 로프 구간 코스입니다. 입석마을에서 산행시 통과하여야 하는 난코스입니다.

악휘봉을 오르며 바라 본 희양산악휘봉 정상에서 바라 본 조령산 일대..장성봉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상에서 바라 본 악휘봉!!

백두대간 갈림길에서 바라본 악휘봉!***입석마을(장바위마을)코스 (원점회귀산행)
악휘봉을 가려면 수안보온천에서 연풍을 경유, 34번국도를 타고 괴산 방면으로 가다가 적석리의 장바위마을로 진입하면 됩니다.
마을 입구엔 고풍스런 반계정이 있고, 여기를 지나 입석마을에 들어서면, 속리산 정이품송과 닮은 수령 4백년의 노송이 보입니다.
입석마을 주변에는 별도의 주차장이 없습니다. 마을 주변 공터에 임시로 주차하고 산행을 출발합니다. 다시 입석마을로 돌아오는 원점회귀산행입니다.

산행코스

입석마을 - 갈림길 - 좌측길로 진행 - 마분봉능선 안부 - 백두대간 821m봉 - 입석바위 - 악휘봉 - 서쪽암릉구간 - 입석마을 안부갈림길 - 최초갈림길 - 입석마을

입석마을을 뒤로 하고, 신 34번 국도 굴다리를 지나고 나면 과수원밭이 양옆으로 펼쳐집니다. 과수원밭을 지나고 나면 본격적인 산행길이 나옵니다.
등산로는 계곡 좌측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약 30분 쯤올라 가면 갈림길에 닿게 됩니다.이 곳에서 왼쪽 계곡길로 오르면
대간에서 마분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안부에 닿게됩니다. 이 능선을 따라 대간쪽으로 진행하면 821m봉을 거쳐 악휘봉으로 이어집니다.

이 안부는 또한 은티마을로 이어지는 길이기도 합니다. 오랜 산행을 하고 싶다면 마분봉을 경유하는 코스를 잡아 보는 것도 좋을 듯싶습니다.
821m봉에 닿게 되면 우측 서쪽갈림 길로 진행하여야합니다.
산행안내판을 잘 주시하여야 합니다. 잘못하면 대간능선을 따라 장성봉으로 향할수 있습니다.
대간 갈림길에서 대략 10분거리에 악휘봉 정상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정상으로 가는 길목엔 입석바위가 깍아 지른 벼랑 끝에 서 있어 산행의 운치를 더해줍니다.입석바위는 선돌이라고도 부릅니다.
악휘봉은 3봉우리로 되어 있습니다.
정상은 동쪽 가장 높은 봉(845m)이 제1봉입니다. 정상에 올라 북쪽을 바라보면 마분봉이 보이고, 그 넘어 월악산까지 조망이 됩니다. 동쪽으로 눈을 돌리면 조령산과 백화산 사이를 가로 지르는 이화령이 한 눈에 펼쳐집니다.
정상에서 서쪽 능선을 따라 진행하면 입석마을로 이어지는 안부갈림길이 나옵니다.안부 갈림길에 닿기 전 로프로 연결된 암릉슬랩구간을 통과해야 합니다. 안부 갈림길 입석마을방향으로 내려서면 처음 산행갈림길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코스를 이용시 산행 소요시간은 대략 4시간정도 걸립니다.

***은티마을코스( 원점회귀산행)
연풍에서 천주교 치명터를 지나 농로를 따라 약 10여분 진행하면 은티마을에 닿습니다. 교통안내판을 따라 진행하면 무리없이 도착합니다.
산악인들에게는 워낙 유명한 마을이다 보니 진입로 중간중간 친절한 길 안내판이 잘 갖춰져 있어 찾아가기에는 수월한 편입니다.
은티마을 아래 넓은 공용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멋진 전나무들이 솟은 길을 지나치고 나면 우측 농로를 따라 등산로는 시작됩니다.
은티마을에는 희양산 구왕봉등등 산꾼들을 유혹하는 명산들의 출발지라 그런지
 산행의 계절이 다가오면 시골마을 답지 않게 매우 활기찹니다. 은티마을로 오르는 코스는 마분봉을 거쳐 진행하는 코스를 선호합니다.

산행코스

은티마을 - 마분봉 동쪽능선 - 마분봉 - 774m봉 - 입석마을 은티마을 갈림길 안부 - 백두대간 821m봉 - 악휘봉 - 821m봉으로 회귀 - 마분봉 방향 - 안부 - 은티마을

*입석마을

중부내륙고속도로 연풍IC에서 내려 34번국도를 이용 괴산방향으로 조금만  진행하면 마을 입구에
 도착합니다.

*은티마을

중부내륙고속도로 연풍IC에서 내려 연풍으로 갑니다.
 연풍 천주교치명터쪽으로 진입하고 안내판을 따라 가면 10여분 후 은티마을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 수안보에서 출발하실 경우 3번국도를 이용 문경방향으로 가면됩니다.
     이화령고개 및 터널을 통과하기전 우측으로 형성된 마을이 연풍입니다.
     이 마을에서 34번국도를 타고 괴산방향으로 가면 입석마을로  진입할 수 있고,
     연풍에서 천주교치명터쪽으로 방향으로 잡으면 은티마을로 갈 수 있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